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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소개

리더십과 코칭MBA

  • 21세기 경영학 세미나 (Seminar in Current Management Topics)

    경영학의 기초 Frame을 점검하고 21세기 경영이슈들을 종합적으로 조망하는 과목. 조직경영 관점에서 리더의 역활과 리더십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귀중한 계기를 제공. 경영학의 학문적 체계와 주요 기능들을 통합적으로 학습함.

  • 최신 조직 심리학
    (Organizational Psychology)

    리더십 이해의 초석이 될 수 있는 인간심리에 대한 근본적 이해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과목. 개인, 개인, 팀, 조직 차원에서 인간의 심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며, 개인의 특성이 팀과 조직의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는 지를 심층분석

  • 리더십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on Leadership)

    진리를 파헤치는 과학적 검격성(scientific rigor)의 프로세스를 학습하는 대학원 교육의 꽃. 이 과목을 통해서 진리와 비진리를 구분할 수 있는 지혜를 갖게 되며, 특정 리더십 주제에 대해서, 통상적 사고의 틀을 뛰어넘어,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과학적 안목 체화.

  • 리더십 진단과 평가
    (Leadership Assessment)

    리더십 컴피턴시, 스킬, 스타일 등을 과학적으로 진단하는 구체적 기법을 학습. 진단 frame 구축, 진단/평가 도구의 개발, 진단실시, 진단결과 분석 및 해석 등 전반적인 리더십 진단 프로세스를 실무적 차원에서 구현.

  • 의사결정과 협상
    (Decision Making and Negotiation)

    의사결정과 협상은 리더십의 이해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주제. 수없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상황을 명확히 진단하고 이해관련자들과 협상을 통해서 결론을 내는 과정을 분석적으로 학습. 심리적 사회적, 정치적, 생물학적 차원의 통합적 접근

  • 소셜네트워크
    (Social Network Analysis)

    IT수단이 급격히 발달하고 있는 네트워크 상황에서 효과적 리더십발휘의 방법은ㅁ 무엇인가?이 질문에 대해서 설득력 있는 해법을 제시. 다양한 IT기술을 활용하여 개인의 리더십을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며, 순간적으로 등장했다가 사라지는 네트워크 시대의 리더십 특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함.

  • 마케팅 Theory
    (Marketing Theory)

    마케팅의 기본이되는 마케팅 환경과 전략, 고객을 이해하고기업에서의 마케팅 관리 실무의 원리를 파악하기 위해 기본적인 마케팅 이론을 고칠하고 학습한다.

  • 비거게임 리더십
    (Bigger Game Leadership)

  • 글로벌 리더십론
    (Global Leadership)

    글로벌 영역에서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는데 필요한 제반 사항들을 학습. 국가, 민족, 지역 별 특징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여 다양한 문화적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십의 성장방법을 터득함. 독특한 문화가치를 갖는 한국인들의 리더십 특징에 대해서도 비교문화적 차원에서 학습.

  • 최고경영자 리더십
    (Upper Echelon Leadership Model; Strategic Leadership)

    나라를 말아먹는 대통령, 조직을 망하게 하는 CEO, 이들은 어떤 리더인가?
    나라를 빛나게 하는 리더, 회사를 성장시키는 경영자, 이들의 리더십 특징은 무엇인가?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그 흥망의 원인과 과정, 그리고 리더육성 차원의 대처법을 체계적으로 조망함.

  • 리더십 개발/
    리더육성 사례연구
    (Cases Studies in Leadership)

    리더십 개발과 리더육성의 성공/실패의 국내외 사례들을 연구.
    다양한 기법들의 장점과 단점들을 비교 분석하여 수강자 자사의 리더십 체계를 투영, 평가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리더십 개발과 리더육성의 상황 별 적합성 인식 향상.

  • 리더십의 이론과 모델
    (Leadership Theories)

    지난 100년간 축적된 리더십이론 연구와 결과물들을 조망. 이론형성의 역사적 배경, 이론의 내용, 한계, 연구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학습, 이론과 실제의 간극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며, 현장의 이론화와 이론의 현장화 방안을 제시함.

  • 체인지 에이전트
    (Change Agent)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리더, 체인지 에이전트! 어떻게 육성하고 어떻게 주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것인가? 이 문제에 대해서 한 학기 동안 변화/혁신의 과학과 리더십 프로세스를 연계하여 학습. 체인지 에이전트로서의 리더가 갖춰야 할 자세, 역할, 행동, 소통 등과 변화/혁신 대상에 대한 dynamism 이해.

  • 리더십과 윤리
    (Ethics and Leadership)

    리더의 행동은 윤리적 가치를 기반으로 했을 때 의미를 갖게 된다는 철학에 입각하여 리더가 갖춰야 할 윤리 인식, 윤리적 가치, 윤리적 행동 등을 학습. 리더의 윤리적 행동이 산출하는 다양한 효과를 체계적으로 이해함.

  • 셀프리더십개발론
    (Development of Self Leadership)

    자신의 내부 자원과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 성장하기 위한 리더십 역량을 이해하고, 셀프 매니지먼트를 학습한다. 또한 셀프 리더십의 다양한 사례와 성과에 대해 토론함으로서써 개인과 조직 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연구한다.

  • 조직문화와 리더십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ulture)

    리더십은 특정 조직의 문화적 가치체계와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므로, 리더십 발휘의 환경으로서의 조직문화, 리더십의 대상으로서의 조직문화를 미시적 차원, 가시적 차원, 그리고 상호교류 차원에서 학습함.

  • 문사철(文史哲)에서
    배우는 리더쉽
    (Leadership Lessons from Literature, History, and Philosophy)

    리더십을 과학적 기술로서 이해하는데 따르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인문학적 지혜를 동원하여 과학적 지식에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게 하는 과정. 동서양의 문학적 내용, 역사적 스토리, 생물학적 비유 등을 통해서 존재로서의 리더십을 인식함.

  • 리더십 PI와 미디어
    (Personal Identity & b Leadership: Images and Media)

    리더가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유지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 지를 인상관리 측면에서 접근. 메스컴 활용법, 외모와 동작 관리, 공공 스피치와 일반적 대화법, 프레젠테이션 등을 개별적으로 지도함. 카리스마 형성이나 상황에 따른 인상연출법 등도 포함.

  • 창의성 연구
    (Studies in Creativity)

    창의성(creativity)은 역동적 조직환경에서 리더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자질. 스스로 창의성을 발휘하고 구성원들도 이에 부응하도록 만들기 위한 제 기법을 습득. 창의적 리더들이 보이는 특별한 행동방식, 창의성 유발의 조직차원의 조건, 창의성 메커니즘 등을 학습.

  • 리더십 개발론:
    강의 스킬과 컨설팅
    (Leadership Development: Training & Consulting)

    리더십 산업(leadership industry)에서 강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리더십 강의와 컨설팅 기법 체득. 강의 차원에서는 효과적인 교수법을 실습하며, 컨설팅 차원에서는 고객 상담과 프로포절 작성법, 프로젝트 관리 방법 등에 관련된 실무적 과제들을 학습함.

    http://www.naver.com/
  • 조직과 환경
    (Organizational Environment)

    조직에 대한 이론적 접근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며, 조직과 조직환경의 관계에 관련된 제반 이론들을 학습함. 조직과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내, 외 환경을 이해함으로써, 리더육성의 거시적 변수들에 대한 인식수준을 높임.

  • 경영전략
    (Strategic Management)

    경영전략의 개념과 유형을 이해하고 리다십 관점에서 대응방안을 모색함. 전략을 구축하고 구현하는 전 과정에서 각 계층의 리더들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며, 무엇을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하는지를 학습. 전략 유형에 따른 리더의 바람직한 행동을 이해함.

  • M&A와 가버넌스
    (M&A and Corporate Governance)

    기업 인수합병에 관련된 다양한 기법과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기업 지배구조(governance)의 내용을 학습함. 전략적 차원에서 인수합병의 이유와 결과를 분석하고 인수 후 통합, 즉 PMI(Post-Merger Integration)과정에서 리더의 역할을 이해함.

  • 앙트로프러너쉽과
    리더십
    (Entrepreneurship & Entrepreneurial Leadership)

    리더십이란 대기업에서도 소용가치가 크지만, 소기업을 이끄는 엔터프리너에도 더 없이 중요한 개념. 상황변수가 다르고 리더의 결정과 행동이 사업과 구성원들에게 보다 적인 영향을 미치는 엔터프리너들이 갖춰야 하는 바람직한 리더십을 심층학습.

  • 코칭의 기초
    (Introduction to Coaching)

    개인 생활과 일터에서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도록 돕는 체계적이며 구조화된 대화법으로서 코칭이 사회 전반에서 폭넓게 확산되고 있음. 이 과정에서는 코칭의 유래와 개념, 컨설팅이나 상담과 같은 유사개념과의 차별성, 조직 내에서 코칭이 대두되는 배경을 다룸. 또한 코칭의 윤리와 기준을 학습하고, 코치로서의 개인적 기초와 전문가 기초를 다지기 위한 기초 과목.

  • 코칭의 핵심역량1
    (Core Competencies in CoachingⅠ)

    효과적인 코칭을 하기 위한 핵심역량을 학습하고 실습. 관계형성과 에고리스(ego-less)태도, 적극적 경청, 강력한 질문법 등의 기본 코칭역량을 정의하고, 실제 코칭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 이 과정을 통해 이론만이 아닌 현장 적용성을 갖춘 코칭 역량을 익히게 됨.

  • 코칭의 핵심역량2
    (Core Competencies in CoachingⅡ)

    효과적인 코칭을 하기 위한 핵심역량을 학습하고 실습. 코칭의 언어, 피드백 스킬, 인정 스킬, 비전화 및 메시징 등의 코칭 역량을 정의하고, 실제 코칭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 이 과정을 통해 이론만이 아닌 현장 적용성을 갖춘 코칭 역량을 익히게 됨.

  • 리더십평가와 코칭
    (Leadership Assessment and Coaching)

    전통적인 관리자의 개념에 "리더십" 역량이 핵심역량으로 도입되면서, 관리자의 역할이 리더십 역량을 갖춘 리더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강조됨. 여기에서는 리더십의 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객관적으로 측정, 육성, 적용하는 문제를 다룸. 특히 육성의 관점에서 코칭이 갖는 중요성과 심리학적인 접근에 대해 다룸.
    * 리더십을 욱성하기 위한 HRD로서 코칭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실습
    * 리더십평가를 근거로 이를 육성하기 위한 코칭 전략을 학습하고 적용

  • 코칭의 구조와 프로세스
    (Coaching: Structure and Process)

    전세계의 주요 코칭 이론에서 채택하고 있는 코칭의 구조와 프로세스를 학습. GROW 모델, 단계별 코칭대화모델 등 각 코칭 모델의 구조와 특성, 이론적 근거를 다룸. 또한 코칭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세스 설계 방법을 학습함. 개발점을 진단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사후 평가하는 기준 및 프로세스를 익힘으로써 상황에 맞는 코칭의 구조와 프로세스를 설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됨.

  • 심화 코칭
    (Advenced Coaching)

    특성화된 대상에 따른 코칭방법론을 학습. 조직내 코칭, 임원 코칭, 팀 코칭, 그룹 코칭. 라이프 코칭, 커피어 코칭, 청소년 코칭, 전문가 코칭 등 다영한 대상의 특성 및 차이점, 이에 따른 코칭 접근법의 차이를 다룸. 이를 통해 다양한 대상에 따른 코칭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방법론을 학습함.

  • 그룹 코칭
    (Group Coaching)

  • 커리어 코칭
    (Career Coaching)

  • 다양성 코칭
    (Diversity Coaching)

    세대, 성별의 차이, 문화, 종교의 차이, 케뮤니케이션 스타일의 차이 등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 조직 구성원들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오늘날 조직은 이러한 다양성을 관리하고 포용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으며, 그러한 해법으로서 다양성 코칭이 존재함. 다양성에 따른 특이성과 그 영향을 인식하고, 스타일에 따른 효과차이를 학습.

  • 코칭 실습
    (Coaching Practice)

    코칭 이론과 역량 학습, 구조 및 프로세스 학습 등에서 얻어진 지식을 실습으로 연계하여 진행. 이 과정은 국내 코치 자격 인증에 필요한 코칭 실습시간을 충족하기 위한 실습 코스로 이루어지며, 과정 이수후 KAC코칭 자격 취득을 권장.

  • 리더십 개발을
    위한 티코칭
    (EI Coaching for Leadership Develop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