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목소개

마케팅

  • 디지털마케팅

    웹, 블로그, 소셜, 모바일, 옴니채널 등 디지털마케팅 채널별 특성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과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의 디지털 마케팅 실행전략과 성과측정/분석방법을 습득한다

  • 로열티프로그램

    CRM을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인 로열티 프로그램의 과학적인 설계방법과 체계적인 운영방법, 성과측정지표 등을 다룬다.

  • 마케팅THeory

    마케팅의 기본이 되는 마케팅 환경과 전략, 고객을 이해하고 기업에서의 마케팅 관리 실무의 원리를 파악하기 위해 기본적인 마케팅 이론을 고칠하고 학습한다.

  • 유통과프랜차이징

    유통산업은 그 어느 분야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과학화·정보화·공동화·대형화의 큰 추세속에서 변화를 보이고 있다. 또한, 프랜차이징은 경제의 소프트화·지식화에 발맞추어 대표적인 업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강좌는 유통 및 프랜차이즈 분야의 주요 동향, 관련이론, 추세 및 전망등에 대해 학습한다.

인사조직

  • 셀프리더십개발론

    자신의 내부 자원과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 성장하기 위한 리더십 역량을 이해하고, 셀프 매니지먼트를 학습한다. 또한 셀프 리더십의 다양한 사례와 성과에 대해 토론함으로써 개인과 조직 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연구한다.

  • 의사결정과협상

    리더십의 이해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주제이다. 수없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상황을 명확히 진단하고 이해관련자들과 협상을 통해서 결론을 내는 과정을 분석적으로 학습하며 심리적, 사회적, 정치적, 생물학적 차원의 통합적인 접근으로 학습한다.

  • 조직과환경

    조직에 대한 이론적 접근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며, 조직과 조직환경의 관계에 관련된 제반 이론들을 학습한다. 조직과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 환경을 이해함으로써 리더육성의 거시적 변수들에 대한 인식수준을 높인다.

회계

  • 관리회계

    경영의사결정, 계획 및 통제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경영자에게 제공하고, 제공된 관리회계정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 기업회계와재무분석

    재무회계와 재무보고의 성격, 회계기준의 수립과정 및 이론적 체계와 재무제표 작성과 관련된 회계적 문제를 다루며 자산의 평가와 이익측정, 그리고 수익의 측정 및 인식의 문제를 전반적으로 연구한다.

재무

  • 금융경제의이해

    제무관리의 목표와 의의를 명확히 하고, 재무분석의 기초를 이해시키고 자본예산, 자본구조에 관련된 제 이론을 연구하며, 자금조달의 방법 및 예산제도의 의의를 명확히 해설한다.

  • 금융시장과상품

    기업의 자본조달과 관련하여 차입자본의 주요원천이 되는 금융기관의 기능과 임무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또한 금융시장의 가격 결정원리와 구조 및 금융기관의 경제적 기능과 조직에 대하여 체게젹으로 연구한다.

생산관리

  • SCM과로지스틱스

    기업이 급변하는 환경과 극심한 경쟁에 효과적인 대응을 하기 위해서 구매 및 생산 정보의 전략적 활용은 필수 요건이 되었다.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변화하는 시대에 기업이 취할 전략과 컴퓨터의 활용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정보기술

  • 빅데이터경영

    빅데이터의 개념과 의미, 관련 기술 및 정책 등을 살펴보고 기업의 생산성 향상, 문제해결, 과학적 의사결정 등에 빅데이터를 활용한 국내외 사례를 분석한다.

  • 신경제와e비즈니스

    IT. BT. NT등 기존의 재조업과 다른 성격의 산업 또는 시장 상황 속에서 기업경영 활동은 필수적으로 e-business적인 성격을 갖게 된다. 따라서 신규 시장 대두의 배경과 특성을 인지하고 해당 상황 속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e-business 활동에 대해 이해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영일반

  •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설정과 실행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 내부능력요인이 무엇인지를 연구하고 이에 근거하여 이론적·실천적으로 발전해 온 전략의 유형이 전사전략, 사업전략, 기능전략 차원에서 어떤 것이 있는가를 고칠한다.

  • 21세기경영학세미나

    회계정보, 재무금융, 그리고 국제경영과 관련된 최근 issue들에 대하여 이론과 사례를 다룬다. 마케팅, 생산 그리고 인사조직과 관련된 최근 issue들에 대하여 이론과 사례를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