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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마케팅 트랙

국민대학교 KLCP
(K-Leadership Coaching Program)

개설배경

빅데이터 마케팅 직무의 사회적 수요 증대

경영활동에 있어 빅데이터의 활용분야는 생산운영, 회계•재무, 인적자원관리, 공급망관리, 신규 비즈니스 모델
개발, 연구개발, 영업, 그리고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매우 폭넓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성장에 따른 비정형 소셜 데이터의 폭발적 증가와 제품들의 본격적인 사물인터넷화는
다양한 센서 데이터를 통해 개별 소비자의 특성을 좀 더 잘 이해하고 개별 고객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
하는데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의 2014년 설문조사 자료에 따르면,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거나 활용할 예정인 분야에 대해서는
마케팅과 고객서비스(83.9%), 관리/운영(41.9%), 전략기획(24.7%), 연구/개발(20.4%) 순으로 나타나 마케팅
영역에서의 활용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액센추어의 2014년 조사 “Big Success With Big Data”
를 보면, 현재 기업이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는 영역으로 고객 행동 분석이 57%를 차지하였고, 향후 5년간
빅데이터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영역으로 마케팅이 63%로 가장 높게 평가 된 바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 효과가 입증된 영역/제품개선65%/소비자행동 분석61%/동향예측61%/Feedback 분석52%


이러한 빅데이터 마케팅 직무의 사회적 수요 증대를 고려하여, 마케팅 애널리틱스 MBA 과정에서는 희망자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부문을 특화한 ‘빅데이터 마케팅 트랙’을 통해 마케팅 애널리틱스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운영체계 및 교과과정

  • 자격 : 마케팅애널리틱스MBA 과정 석사과정생
  • 이수요건 : 운영위원회가 지정한 빅데이터마케팅 교과목 중 개설된 6 과목을 모두 이수
  • 빅데이터마케팅 트랙교과목 : 빅데이터경영, 빅데이터마케팅, 빅데이터시각화, 소셜미디어애널리틱스, 데이터마이닝,
    데이터모델링과 SQL(매 학기 개설되는 과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인증절차

  • 자격과 이수요건을 충족한 학생은 학위청구 제출학기에 트랙이수인증 신청서를 운영위원회에 제출합니다.
  • 운영위원회는 트랙이수인증 신청서를 제출한 학생에 대한 심의를 거쳐 인증대상자를 선정하고, 해당자를
    경영대학원장에게 추천합니다.
  • 경영대학원장은 운영위원회가 추천한 인증대상자를 최종 승인하며, 경영대학원장 명의의 트랙 이수인증서를
    해당 학생에게 발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