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설취지 및 교육목표

개설취지 및 교육목표

개설취지

  •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활용가능한 데이터가 증가하고 있음.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통찰력있게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 이와 함께, 기업이 가지고 있는 빅데이터와 텍스트 등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존 고객 뿐만 아니라 잠재고객, 시장을 이해하고 잠재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예측하는 마케팅 사이언티스트 수요도 확대되고 있음.
  • 2013년 기준 미국 내 마케팅애널리틱스 전문가 수요는 2012년 대비 67%, 2010년 대비로는 136% 증가하였음 (Forbes,“Analysis shows jump in marketing analytics jobs (2013.08)”)

  • 매출 1억 달러 이상의 전세계 930여개 기업들 중 97% (지난 2년 전보다 약 7% 상승)가 Business Analytics를 활용하고 있음 (블룸버그의 조사결과)(2011).

  • 2018년에 이르면 미국 내에서만 빅데이터 전문가 수가 수요에 비해 약 14만명~19만명 부족할 것으로 전망 (맥킨지, 2011).

  • “Data Scientist”는 21세기에서 가장 뜨는 직업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2012. 10)

  • “아날로그 시대의 마케팅이 고객의 마음에 자사의 브랜드를 인지시킬 수 있는 마케팅 아티스트를 필요로 했다면, 디지털 시대는 복잡한 채널 환경 속에서 데이터 분석에 기반하여 유기적이고 최적화된 마케팅 기법을 구사할 수 있는 마케팅 사이언티스트를 필요로 합니다.”

교육 목표

  • 인터넷, 모바일, 소셜을 아우르는 디지털 마케팅 및 O2O, 빅데이터 마케팅, 및 최신 마케팅 분석방법에 기반한 CRM 마케팅 실행 기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급변하는 마케팅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마케팅 애널리틱스 전문가를 양성

교육 체계

  • 온라인소셜네트워크분석, 디지털마케팅, 마케팅컨텐츠/커뮤니케이션디자인 등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분석기법과 커뮤니케이션 및 컨텐츠 개발 능력 배양
  • 마케팅애널리틱스, 마케팅 ROI 분석, 통계, 빅데이터 분석 등 과학적인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방법론 습득
  • 로열티 프로그램, 고객관계관리 등 고객 기반 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관계관리 실무 능력 증대
  • 마케팅애널리틱스프로젝트, 기업마케팅실무특강, CRM전략실무특강 등을 통해 협력기업/기관들로부터 제공받은 실무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실전감각을 키우고, 기업 실무자들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전문 지식 습득

졸업 후 진로

  • 마케팅 전공자로서 전략개발, 마케팅실행, 데이터 분석능력을 요구하는 대기업, 중견기업, 인터넷기업, 공공기관의 CRM 마케팅 전문가
  • 마케팅 리서치 및 광고대행사, 경영경제연구소 등 전문조사ㆍ연구기관의 마케팅 트랜드, 마케팅 효과분석, 소비자 분석 전문가
  • CRM 마케팅 컨설팅 기업의 고객분석, 전략개발 컨설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