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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소개

BASICS

  • 마케팅THeory

    마케팅의 기본이 되는 마케팅 환경과 전략, 고객을 이해하고 기업에서의 마케팅 관리 실무의 원리를 파악하기 위해 기본적인 마케팅 이론을 고칠하고 학습한다.

  • 빅데이터경영

    빅데이터의 개념과 의미, 관련 기술 및 정책 등을 살펴보고, 기업의 생산성 향상, 문제 해걸, 과학적 의사결정 등에 빅데이터를 활용한 국내외 사례를 분석한다.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모델,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구매영향요인 등 소비자 행동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고객 지향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 마케팅리서치

    조사설계부터 설문지작성, 실험설계, 표본유출, 자료분석에 이르는 마케팅리서치 프로세스와 단계별 실행기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 기업회계 및
    재무흐름의 이해

    마케팅실무를 수행하고 유관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요구되는 회계의 기초개념, 마케팅투자 의사결정 관점에서의 회계정보와 인식과 측정, 현금흐름표와 제무제표분석의 이해 등을 다룬다.

DIGITAL MARKETING

  • 디지털 마케팅

    웹, 블로그, 소셜, 모바일, 옴니채널 등 디지털마케팅 채널별 특성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과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의 디지털 마케팅 실행전략과 성과측정/분석방법을 습득한다

  • 글로벌디지털마케팅
    사례연구

    글로벌 기업들의 선진 마케팅 사례를 조사하고 국내 실정에 맞게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토론하고 연구함으로써 벤치마킹 역량을 배양한다.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컨텐츠디자인

    PR, 광고, 판촉은 물론 소셜 컨텐츠 마케팅 등 채널별 특성을 고려한 대고객 커뮤니케이션 기법 및 컨텐츠 디자인 방법론을 배운다.

  • 소셜미디어애널리틱스

    소셜 네트워크의 개념 및 소셜 네트워크 분석기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소셜 사용자들로부터 생성되는 방대한 SNS 데이터를 이용한 연관 검색어 및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습득한다.

CRM

  • 고객관계관리

    고객관계관리(CRM)의 개념과 전략범위 및 실행방법론, 사례연구, 등을 통해 국내 실정에 적합한 CRM 전략 수립 방법을 익힌다.

  • 로열티프로그램

    CRM을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인 로열티 프로그램의 과학적인 설계방법과 체계적인 운영방법, 성과측정지표 등을 다룬다.

  • 마케팅애플리케이션
    시스템

    고객을 세분화하고 타켓마케팅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캠페인관리시스템 등 마케팅관리를 위한 시스템의 주요기능을 실습한다.

BIG DATA MARKETING

  • 데이터마이닝

    기계학습, 군집분석, 장바구니 분석 등 CRM 분석에 필요한 주요 데이터마이닝기법의 특성과 활용방법을 배우고, 통계툴을 이용하여 실습한다.

  • 빅데이터시각화

    빅테이터의 시각화 원리와 실제 디자인 관련 이슈를 소개하고 이를 학습한다. 이 과목에서는 마케팅 BI 및 OLAP 도구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분석결과를 시각화하는 다양한 기법을 습득하게 된다.

  • 마케팅통계분석

    마케팅조사, 고객분석, 마케팅효과측정 등 마케팅 의사결정에 요구되는 다양한 기초 및 다변량 통계분석 기법을 익히고 데이터에 기반하여 분석실습을 한다.

  • 데이터모델링과SQL

    데이터웨어하우스, 데이터마트, ODS 등 고객데이터 분석의 기반이 되는 마케팅 DB에 대한 이론 및 활용방법을 습득함으로써, CRM 마케팅 실무자로서 적절한 고객정보의 수집관리/데이터 분석기반마련 역량을 키운다.

  • 마케팅애널리틱스

    시장세분화 및 경쟁사분석, 제품/서비스 수요예측, 가격책정기법, 유통채널분석, 프로모션 예산추정 및 효과측정, 매출분석 등 전통적인 마케팅 4P 영역에 대한 과학적인 의사결정방법을 익힌다.

  • 마케팅ROI분석

    성과지향적인 마케팅전략수립에 필요한 적절한 KPI 설계 및 마케팅 활동별 성과평가지표 분석방법론을 배우고, 분석실습을 통해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SPECIAL LECTURE / PROJECT

  • CRM전략실무특강
    (*)

    고객세분화, 이탈예측, 개인화 추천 등 핵심 고객전략 유형과 방법론을 심도 있게 습득한다. 이 과목은 국내 최고의 CRM 전략 전문가로 구성된 특강 시리즈로 개설된다.

  • 기업마케팅 실무특강
    (*)

    제조, 유통, 서비스, 금융, 통신, 의료 등 각 산업에 종사하는 마케팅/CRM 실무자를 통해 산업별로 어떻게 마케팅활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학습한다. 이 과목은 국내 각 분야의 마케팅 실무자로 구성된 특강 시리즈로 개설된다.

  • 인문학/심리학특강

    인문학과 심리학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데이터분석의 결과를 폭넓은 시야로 해석하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는데 목표를 둔다.

  • 마케팅애널리틱스
    프로젝트Ⅰ,Ⅱ

    기업의 마케팅 문제를 직접 해결해 봄으로써 실무적 감각을 익히는 과목으로, 기업의 실제 마케팅 현안이슈를 해결하게 되며 기업으로부터 제공받은 실제 기업 마케팅 빅데이터를 분석에 사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