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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과비전

EDHe1010

경영대학원의 미션인 ‘Creating the Wave’는 “혁신을 주도하여 기업과 사회에 새로운 물결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연구기관”으로서 외부의 불리한 조건을 과감하게 극복하고 우리의 강점을 슬기롭게 살려나갈 수 있는 존재의 당위성을 천명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2020년에 도달해야 할 미래상으로서 “경험기반역량(Experience), 차별성(Differentiation), 글로벌 감각(Global Sense)을 갖춘 21세기 비즈니스 리더를 양성하는 국제화된 경영대학원”을 새로운 비전으로 선포하였습니다.

이러한 미션과 비전으로부터 핵심성공요인을 도출해 내어 미션과 비전 성취를 위한 경영대학원의 발전목표를 10년 내에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국내 10위권 국제화된 경영대학원으로 도약하려는 비전과 발전목표를 달성하여 선두의 위치에 도달하기 위한 장기발전계획인 EDGe1010을 수립하였습니다

대학원의 교육목표/ (E)현장경험을 통한 실무 및 협업 능력 강화 (D)차별화된 전문지식 확보 (D)자신만의 독창적인 사고와 창의적인 능력을 배양 (G)유연하고도 개방적인 글로벌 감각을 고취함

Mission

우리 경영대학원의 존재 목적은 경영학 지식의 전수라는 경영학 교육기관으로서의 전통적 역할뿐 아니라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거나 기존 지식을 응용・결합하여 경영현장에서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연구기관으로서의 사명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또한 경영대학원은 경영대학원의 역량을 필요로 하는 기업과 사회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끊임없이 개혁을 시도해야 합니다. 이러한 교육・연구기관으로서의 존재의 당위성과 시장과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는 새로운 미션인 “Creating the Wave: 혁신을 주도하여 기업과 사회에 새로운 물결(파급효과)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연구기관”을 천명하고, 이러한 미션을 수행하기 위하여 새로운 비전과 장기발전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경영대학원의 슬로건인 ‘Creating the Wave’는 1946년 구국의 정신 위에 설립된 민족대학원으로서의 전통을 계승함과 동시에 새로운 시대의 명문사학으로 도약하기 위한 경영대학원의 사명을 압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한국 교육의 고질적인 문제점 중 하나는 고착화되어 있는 대학원의 서열화 문제입니다. 한국 사회에 뿌리 깊게 박혀 있는 학연・지연・혈연주의에 의해 고착화 된 대학원의 서열화는 기업과 사회의 창조적 혁신과 변화를 저해하는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취업을 위해 획일적인 ‘스펙’을 쌓아야 한다는 구태의연한 의식이 대학가에 만연하여 있는 현실 또한 기존 제도권의 경쟁적 틀 안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채찍질하는 우리의 교육현실을 여실히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의 틀을 타파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서열화 된 제도에 순응한 1등을 만드는 대학원이 아닌 패러다임을 전환시킬 수 있는 신선하고 혁신적인 물결을 창조하는 대학원입니다. 경영대학원은 지금까지 만연한 사회적 편견을 바로잡고 신선한 파급효과를 만드는 대학원이 되기를 갈망합니다.

Creating the Wave 혁신을 주도하여 기업과 사회에 새로운 물결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연구기관

‘Creating the Wave’는 창조적 지식역량을 갖춘 특성화된 글로벌 인재들이 기업과 사회의 혁신을 주도하여 새로운 물결을 창출하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첫째, 새로운 시대의 교육・연구기관으로서의 존재당위성을 담고 있습니다. 즉, 국민대학교 건학이념인 ‘不忘救國精神・아카데미즘・實踐躬行精神’과 육영이념인 ‘民族主義・人本主義・文化主義・産業主義’에 근거하여 지식을 창출・활용・전파하는 인재를 육성하고 혁신을 주도함으로써 기업과 사회에 새로운 파도를 일으킨다는 교육기관의 존재사명을 담고 있습니다.

둘째, 새로운 미션은 경영대학원이 배출하는 인재를 필요로 하는 고객, 즉 기업과 사회의 요구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기업을 포함한 우리 사회는 글로벌 환경에서 전문지식과 창의성을 가지고 조직구성원과 상호 협력하여 현장에서 맡은 바 임무를 완수하는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를 적극적으로 대학원 교육에 반영하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셋째, 새로운 미션에는 경영대학원의 인재가 갖추어야 하는 지식과 역량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미션은 특성화된 지식과 역량, 그리고 독창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가지고 기업의 환경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여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것을 천명하고 있습니다.

Vision

미션에 근거하여 향후 10년 안에 도달하고자 하는 경영대학원의 모습을 구체화한 것이 비전이며, 이는 경영대학원의 장기발전계획인 EDGe1010에 의해 실현됩니다. 경영대학원은 ‘Creating the Wave’라는 미션에 근거하여 “경험기반역량(Experience), 차별성(Differentiation), 글로벌 감각(Global Sense)을 갖춘 21세기 비즈니스 리더를 양성하는 국제화된 경영대학원”을 새로운 비전으로 선포하였습니다. 이러한 비전은 경영대학원이 지향하는 교육이념과 교육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첫째, 대학원교육의 목적이 기업과 사회의 요구와 동떨어진 상아탑 속의 학문추구가 아닌, 기업과 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무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현장 실무능력을 강화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경영대학원은 사회 및 기업의 요구와 유기적으로 연계된 현장중심적 교육체계를 지향합니다.

둘째, 창의성과 특성화를 통해 남들과는 차별화되는 자기만의 장점을 찾고 추상적 사고와 실제적 응용 원리를 습득함으로써 기업과 사회의 혁신을 주도할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문제해결 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과정과 타 대학원과 차별화된 전공교육의 강화를 통해 학생 개인의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셋째, 세계 어디에서도 통할 수 있는 글로벌 교육 및 국제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을 고취할 수 있는 교육을 지향함으로써 글로벌 감각을 체득하여 세계를 무대로 활약할 수 있는 자신감을 키울 것을 강조합니다.

미션과 비전을 바탕으로 경영대학은 학부 교육목표로서 ‘현장경험을 통한 실무 및 창업능력 강화(E)’, ‘차별화된 전문지식 습득(D)’, ‘독창적 사고 및 창의적 능력 배양(D)’, ‘유연하고 개방적인 글로벌 감각 고취(G)’를, 대학원 교육목표로서 ‘연구능력의 실용성 강화(E)’, ‘연구분야의 특성화(D)’, ‘연구성과의 국제화(G)’를 제시합니다.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은 (E) 현장경험을 통한 실무 및 협업능력을 강화하고,(D) 차별화된 전문지식을 확보하묘, (D)자신만의 독창적인 사고와 창의적인 능력을 배양함과 동시에, (G) 유연하고도 개방적인 글로벌 감각을 고취함을 교육목표로 한다.

첫째, ‘현장경험을 통한 실무 및 창업능력 강화(E)’라는 학부 교육목표와 ‘연구능력의 실용성 강화(E)’라는 대학원 교육목표는 ‘기업과 사회의 혁신을 주도하는 교육・연구기관’을 지향하는 경영대학원의 미션과 ‘경험기반역량을 갖춘 비즈니스 리더 양성’이라는 비전의 달성과 유기적으로 연계됩니다. 즉, 학부는 경영학에 대한 전문지식과 인턴십, 현장학습 및 창업활동을 통해 습득한 실무지식 및 경험을 바탕으로 ‘실무 및 창업능력(E)’을 갖춘 인재를, 대학원은 경영학 지식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바탕으로 산학협동 연구를 수행하여 학계와 기업의 발전에 기여할 ‘실용적 연구능력(E)’을 갖춘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미션 및 비전 달성에 기여하게 됩니다.

둘째, ‘차별화된 전문지식 습득(D)과 독창적 사고 및 창의적 능력 배양(D)’이라는 학부 교육목표와 ‘연구분야의 특성화(D)’라는 대학원 교육목표는 ‘창의적이고 특성화된 지식의 창출・공유・활용’에 초점을 둔 경영대학원의 미션과 ‘차별성을 갖춘 비즈니스 리더 양성’이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 수립되었습니다. 즉, 학부 교육은 특성화된 전공분야의 차별적 지식을 습득하고, 인문・예술적 소양을 바탕으로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인재 양성을, 대학원은 특성화 분야의 차별적인 지식을 심화하여 학문 발전을 선도하는 연구인력 양성을 지향함으로써 경영대학원의 미션 및 비전 달성에 기여하게 됩니다.

셋째, ‘유연하고 개방적인 글로벌 감각 고취(G)’와 ‘연구성과의 국제화(G)’라는 학부 및 대학원의 교육목표는 ‘국제화된 교육기관’을 지향하는 미션과 ‘글로벌 감각을 갖춘 비즈니스 리더 양성’이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 설정되었습니다. 학부는 외국어 및 외국 문화에 대한 개방성・유연성과 글로벌 지식을 바탕으로 세계를 무대로 활동할 수 있는 감각과 능력을 갖춘 인재를, 대학원은 창출되는 연구 성과를 국제학회와 국제학술지에 발표하고 국제 학계를 무대로 활동할 수 있는 연구인력을 양성함으로써 미션 및 비전 달성에 기여하게 됩니다.

이러한 교육목표는 장기발전계획 EDGe2020의 전략과제를 체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미션 및 비전 달성에 기여합니다.

발전 목표/ -10년 내 국내 10위권 국제화돈 경영대학원으로 도약 -미래 유망분야의 전공 특성화 추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연구환경 제공 -성과지향적인 자율형 대학원 경제체제 확립 /발전 전략 EDGe1010 / 1. 경험기반 역량강화(E:Experience) 2. 교수 및 학생의 특성화(D:Differentiation) 3. 인재양성의 국제화(G:Globalalization) 4. 자율경영 기반의 외부성과 극대화(e:enterprise)

경영대학원은 학부의 교육목표인 ‘현장경험을 통한 실무 및 창업능력 강화’, ‘차별화된 전문지식 습득’, ‘독창적 사고 및 창의적 능력 배양’, ‘유연하고 개방적인 글로벌 감각 고취’를 교육프로그램에 반영하기 위해 구체적인 학습성과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졸업 전 갖추어야 할 능력 및 지식을 나타내는 여덟 가지 학습성과목표로는 ‘경영일반지식’, ‘세부전공지식’, ‘의사전달・협동능력’, ‘정보처리・활용능력’, ‘경력개발・자기개발능력’, ‘창업・현장실무능력’, ‘창의적 사고능력’, 그리고 ‘외국어・국제화 능력’이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성과목표는 모든 교육목표 달성에 기여하게 됩니다. 다만 특정 학습성과목표는 특정 교육목표 달성에 보다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장실무・창업능력의 경우 ‘현장경험을 통한 실무 및 창업능력 강화’라는 교육목표에, 외국어・국제화 능력의 경우 ‘유연하고 개방적인 글로벌 감각 고취’라는 교육목표 달성에 직접적으로 기여합니다

(E:Experience)경험기반 역량강화/(D:Differentiation)교수 및 학생의 차별성/(G:Globalalization)인재 양성의 국제화/(e:enterprise)자율경영 기반의 의무성과 극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