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목소개

마케팅

  • 마케팅Theory

    마케팅의 기본이 되는 마케팅 환경과 전략, 고객을 이해하고 기업에서의 마케팅 관리 실무의 원리를 파악하기 위해 기본적인 마케팅 이론을 고칠하고 학습한다.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 또는 소비자의 의사결정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기업 및 비영리 조직의 상황에 적용하여 다면적인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실행하는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수립할 수 있는 마케팅전문가를 양성한다.

  • 유통과프랜차이징

    유통산업은 그 어느 분야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과학화·정보화·공동화·대형화의 큰 추세속에서 변화를 보이고 있다. 또한, 프랜차이징은 경제의 소프트화·지식화에 발맞추어 대표적인 업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강좌는 유통 및 프랜차이즈 분야의 주요 동향, 관련이론, 추세 및 전망등에 대해 학습한다.

인사조직

  • 셀프리더십개발론

    자신의 내부 자원과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 성장하기 위한 리더십 역량을 이해하고, 셀프 매니지먼트를 학습한다. 또한 셀프 리더십의 다양한 사례와 성과에 대해 토론함으로써 개인과 조직 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연구한다.

  • 의사결정과협상

    리더십의 이해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주제이다. 수없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상황을 명확히 진단하고 이해관련자들과 협상을 통해서 결론을 내는 과정을 분석적으로 학습하며 심리적, 사회적, 정치적, 생물학적 차원의 통합적인 접근으로 학습한다.

  • 조직과환경

    조직에 대한 이론적 접근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며, 조직과 조직환경의 관계에 관련된 제반 이론들을 학습한다. 조직과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 환경을 이해함으로써 리더육성의 거시적 변수들에 대한 인식수준을 높인다.

회계

  • 관리회계

    경영의사결정, 계획 및 통제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경영자에게 제공하고, 제공된 관리회계정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 기업회계와재무분석

    재무회계와 재무보고의 성격, 회계기준의 수립과정 및 이론적 체계와 재무제표 작성과 관련된 회계적 문제를 다루며 자산의 평가와 이익측정, 그리고 수익의 측정 및 인식의 문제를 전반적으로 연구한다.

재무

  • 금융경제의이해

    제무관리의 목표와 의의를 명확히 하고, 재무분석의 기초를 이해시키고 자본예산, 자본구조에 관련된 제 이론을 연구하며, 자금조달의 방법 및 예산제도의 의의를 명확히 해설한다.

  • 투자론

    분산투자, 자본자산 가격결정모형과 같은 투자이론을 배우고 데이터분석을 통해 실제 투자실적을 탐구한다. 또한 대체투자에 대해 이론과 실제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생산관리

  • SCM&Logistics

    기업이 급변하는 환경과 극심한 경쟁에 효과적인 대응을 하기 위해서 구매 및 생산 정보의 전략적 활용은 필수 요건이 되었다.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변화하는 시대에 기업이 취할 전략과 컴퓨터의 활용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 서비스운영관리

    서비스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최근 경제의 이동은 제조업에서 서비스산업으로 대이동하고 있는 추세로 서비스 산업은 기업이나 국가의 경쟁력과 국민생활수준 향상에 열쇠가 되며 삶의 질의 향상과 정신적 만족 서비스 안업의 부상으로 경제활동의 중추가 되고 있어 기업의 경쟁력 향상의 핵심적 활동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국가산업의 중추로서의 서비스 산업에서 서비스 운영관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합리적 서비스 운영관리를 위한 제반 개념과 방법을 다룬다.

정보기술

  • 신경제와e비즈니스

    IT. BT. NT등 기존의 재조업과 다른 성격의 산업 또는 시장 상황 속에서 기업경영 활동은 필수적으로 e-business적인 성격을 갖게 된다. 따라서 신규 시장 대두의 배경과 특성을 인지하고 해당 상황 속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e-business 활동에 대해 이해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핀테크비즈니스모델

    핀테크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고, 왜 그 모델이 발생했고, 성공하려면 어떤 활동들이 필요한가를 학습한다.

경영일반

  • 경영이슈분석

    세계경제가 통합되고 글로벌 단일시장이 형성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활동이 기업의 수익에 큰 영향을 주게되었다. 기업의 활동이 주요 연구대상이다. 따라서 글로벌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수익활동을 정확히 분석하고 이해하여 그에 대응하는 전략수립 및 수행 능력을 갖추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설정과 실행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 내부능력요인이 무엇인지를 연구하고 이에 근거하여 이론적·실천적으로 발전해 온 전략의 유형이 전사전략, 사업전략, 기능전략 차원에서 어떤 것이 있는가를 고칠한다.

  • 21세기경영학세미나

    회계정보, 재무금융, 그리고 국제경영과 관련된 최근 issue들에 대하여 이론과 사례를 다룬다. 마케팅, 생산 그리고 인사조직과 관련된 최근 issue들에 대하여 이론과 사례를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