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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마케팅
마케팅
마케팅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소비자 관점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장기적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순환적인 과정을 학습한다. 고전 이론과 최신 이론을 학습하고 이론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통합적인 응용능력을 배양함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마케팅전략
경영전략의 기초체계 이해로부터 출발하여 시장 중심적 마케팅 전략체계를 배운다. 시장에서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전략적 관점에서 마케팅의 중심 주제를 풍부한 국내외 사례를 통해 체계적으로 배운다.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 또는 소비자의 의사결정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기업 및 비영리 조직의 상황에 적용하여 다면적인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실행하는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수립할 수 있는 마케팅전문가를 양성한다.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서비스기업에 특화된 마케팅 주제와 전략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서비스의 종류에는 금융, 관광, 여행, 레스토랑, 호텔, 통신, 수신서비스 등이 망라되며, 강의와 사례연구 및 발표를 통해 서비스의 특성에 따른 마케팅 이론과 실무를 논의한다.
유통경영
유통의 기본 개념, 구조, 기능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목적으로 함. 또한 유통산업의 동향과 최근 이슈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다룬다.
소셜미디어마케팅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를 활용하여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마케팅전략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디지털마케팅
마케팅 전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블로그나 소셜미디어 웹사이트 등을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에 관해 학습한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마케팅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브랜드마케팅
기업에서 수행하는 마케팅 활동의 가장 중요한 대상인 소비자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하여 소비자의 감각경험과 브랜드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고 Memorable Event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전달한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브랜드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나가는 과정에 대해 살펴본다.
CRM
본 과목은 CRM의 의미와 등장배경, 그리고 CRM을 구현을 위해 요구되는 각종 조직, 전략, 기술 및 시스템 등과 관련한 내용들을 종합적으로 소개한다. CRM과 관련한 이론과 더불어, 고객가치평가(RFM분석), 고객구매예측, 장바구니 분석, 고객세분화 등 분석 CRM을 지원하는 다양한 데이터마이닝 기법들의 원리와 적용방법에 대해서도 실습을 통해 학습하게 된다.
인사조직
리더십전략
성공적인 기업경영에 주요한 전략일 수 있는 리더십의 정의와 주요 이론들을 살펴본다. 또한 다양성과 포용성을 갖춘 기업조직의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세대와 젠더에 대해 알아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리더십을 함께 고민해 본다.
인사조직의이해
현대인은 조직인이다. 조직인으로서 갖게 되는 개인의 행동과 사고과정을 개인과 집단 차원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개인 차원에서는 태도, 학습, 스트레스, 동기부여 등의 주제를 다루며, 집단차원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집단갈등, 권력, 의사결정, 리더십 등의 주제를 다룬다. 이 과목은 조직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조직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시각을 제공한다.
조직행동론
조직 내 개인과 집단, 나아가 조직 전체의 행동을 이해하고 개인 및 집단, 조직의 성과와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의 특성과 관계를 학습한다. 조직행동에 관한 기본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성격, 동기부여, 리더십과 같은 전통적인 주제뿐 아니라, 감정, 다양성, 협상, 팀워크와 같은 주제도 다룬다. 마지막으로 조직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이해를 돕는다.
의사결정과협상
이론과 실무를 결합한 강의를 통해 협상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기업현장에서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지식을 함양하고 나아가 글로벌시대에 적합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21세기경영학세미나
경영학 전반에 걸쳐 인사조직, 마케팅, 회계, 재무금융 등과 관련된 최근 issue들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다룬다.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개념과 유형을 이해하고 리더십 관점에서 대응 방안을 모색함. 전략을 구축하고 구현하는 전 과정에서 각 계층의 리더들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며, 무엇을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하는지를 학습. 전략 유형에 따른 리더의 바람직한 행동을 이해함.
생산관리
생산관리
생산관리는 제조 및 서비스를 창출하는 기업의 생산시스템 및 공급사슬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여러 파생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본 이론과 관련 지식의 습득을 통해 유능한 관리자를 사회에 배출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서비스운영관리
서비스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최근 경제의 이동은 제조업에서 서비스산업으로 대이동하고 있는 추세로 서비스 산업은 기업이나 국가의 경쟁력과 국민생활수준 향상에 열쇠가 되며 삶의 질의 향상과 정신적 만족 서비스 안업의 부상으로 경제활동의 중추가 되고 있어 기업의 경쟁력 향상의 핵심적 활동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국가산업의 중추로서의 서비스 산업에서 서비스 운영관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합리적 서비스 운영관리를 위한 제반 개념과 방법을 다룬다.
가치창출전략
기업은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창출하여 시장과 경쟁에서 승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룩한다. 본 과목에서는 기업이 어떻게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창출하는지를 살펴보고 이해하고 학습한다.
경영학 전공선택
숫자로보는경영
경영 및 투자에 있어서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회계자료의 분석방법을 연구하며, 특히 재무유동성, 수익성, 생산성의 평가를 위한 제 이론과 경리관리의 방식을 이수한다.
글로벌비즈니스패권과미래경영
기업의 핵심 경쟁력의 변천을 글로벌 역사의 관점에서 살펴보면서, 향후 지속될 미-중 패권쟁탈전 속에서 미래의 기업 경영 및 우리나라 기업경영의 방향성을 예측하고자 한다.
국제경영
국제경영의 성격과 범위, 국제적 기업 환경과 정치적 위험분석, 해외사업 전략, 국제경영 전략수립 및 각 기능별 관리 기법 등 국제경영 이론 전반과 기존 이론에 대한 체계적 평가를 시도한다.
전략경영의이론과실제
본 교과목은 경영학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략의 기초적기념으로부터 출발하여 전략수립을 위한 분석, 수립, 그리고 실행지원이라는 일련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경제이슈분석
세계경제가 통합되고 글로벌 단일시장이 형성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활동이 기업의 수익에 큰 영향을 주게되었다. 기업의 활동이 주요 연구대상이다. 따라서 글로벌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수익활동을 정확히 분석하고 이해하여 그에 대응하는 전략수립 및 수행 능력을 갖추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투자론
분산투자, 자본자산 가격결정모형과 같은 투자이론을 배우고 데이터분석을 통해 실제 투자실적을 탐구한다. 또한 대체투자에 대해 이론과 실제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빅데이터경영
비즈니스 이슈 해결에 필요한 빅데이터의 분석 전반 과정에 관해 학습한다. 또한 빅데이터의 시각화 원리와 실제 디자인 이슈를 소개하고 이에 관해 알아본다. 이를 통해 빅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능력을 함양한다.
뷰티경영
바디&얼굴이미지연구
개인의 이미지는 이제 사회생활에 있어서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이다. 다양한 장소에 맞게 이미지를 연출하고 자신의 컬러와 체형에 맞는 이미지메이킹을 연구한다.
인체반사학
신체 말단 부위에는 인체신경과 연결된 특유의 반응점이 있는데 이곳을 자극하여 외부 환경에 대하여 각 기관들이 잘 적응토록 하며 면역력와 저항력을 높여 신체 내부에서 일어나는 신진대사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요법이다.
뷰티건강서비스마케팅
기술중심으로 발전해온 미용산업은 이제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형태로 바뀌어야 하며 기술을 서비스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이에 서비스 교육 중심으로 무장시키는 경영마인드를 학습한다. 하여 서비스교육 중심으로 무장시키는 경영마인드를 학습한다.
체형관리연구
인간의 몸에 있는 척추는 지렛대 역활울 한다. 이 지렛대가 무너지거나 변형이 생기면 체형의 변화와 함께 인체는 정신적. 육체적. 문제를 야기 시킨다. 몸의 균형이 무너지는 것은 건강 전체가 무너지는 것이므로 올바른 체형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자연요법&에스테틱
한방, 한의학을 기초로 오랜 시간 터득한 경험을 기초로 두고 자연적인 생체 원리를 터득하며 미용과 연결시켜 그 원리와 이론을 정립하며 자연 요법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습득한다.
미용과향장
다양한 화장품 산업의 발달과 확대로 관련 종사자. 기업, 기관들이 증가 하였고 이에 다라 많은 사람들이 향장 산업을 연구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따라서 고객들에게 신뢰 받을 수 있는 교육과 마케팅을 연구 개발 하여야 한다.
메디컬에스테틱
일상의 처치와 약리작용이 있는 성분의 스킨케어 제품, 기구, 도구 그리고 미용기기를 이용하여 최상의 피부 상태를 유지시키는 지식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뷰티건강상품개발
미용산업과 건강산업을 위한 상품개발, 홍보, 유통 전략을 학습하고 차별화된 사업모델을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