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마케팅
마케팅
마케팅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소비자 관점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장기적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순환적인 과정을 학습한다. 고전 이론과 최신 이론을 학습하고 이론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통합적인 응용능력을 배양함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마케팅전략
경영전략의 기초체계 이해로부터 출발하여 시장 중심적 마케팅 전략체계를 배운다. 시장에서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전략적 관점에서 마케팅의 중심 주제를 풍부한 국내외 사례를 통해 체계적으로 배운다.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 또는 소비자의 의사결정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기업 및 비영리 조직의 상황에 적용하여 다면적인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실행하는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수립할 수 있는 마케팅전문가를 양성한다.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서비스기업에 특화된 마케팅 주제와 전략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서비스의 종류에는 금융, 관광, 여행, 레스토랑, 호텔, 통신, 수신서비스 등이 망라되며, 강의와 사례연구 및 발표를 통해 서비스의 특성에 따른 마케팅 이론과 실무를 논의한다.
유통경영
유통의 기본 개념, 구조, 기능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또한 유통전략의 개념과 최근 이슈 및 유형을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통해 학습하고 연구한다.
소셜미디어마케팅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를 활용하여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마케팅전략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아트마케팅의이해
문화예술경영의 관점에서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지식습득을 목표로 한다. 문화예술산업의 다면적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고 예술품에 대한 소비자 접근 방식을 조정하고 목표 관객을 설정하는 구체적인 실행방안에 관해 학습한다.
브랜드마케팅
기업에서 수행하는 마케팅 활동의 가장 중요한 대상인 소비자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하여 소비자의 감각경험과 브랜드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고 Memorable Event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전달한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브랜드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나가는 과정에 대해 살펴본다.
소비자심리의이해
소비 심리를 이해하기 위하여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심리학적 이론과 원리를 학습하고, 소비자 행동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소비자로서의 자신의 행동을 이해하고, 소비자 심리에 관한 지식을 마케팅 활동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인사조직
리더십전략
성공적인 기업경영에 주요한 전략일 수 있는 리더십의 정의와 주요 이론들을 살펴본다. 또한 다양성과 포용성을 갖춘 기업조직의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세대와 젠더에 대해 알아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리더십을 함께 고민해 본다.
인사조직의이해
현대인은 조직인이다. 조직인으로서 갖게 되는 개인의 행동과 사고과정을 개인과 집단 차원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개인 차원에서는 태도, 학습, 스트레스, 동기부여 등의 주제를 다루며, 집단차원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집단갈등, 권력, 의사결정, 리더십 등의 주제를 다룬다. 이 과목은 조직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조직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시각을 제공한다.
의사결정과협상
이론과 실무를 결합한 강의를 통해 협상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기업현장에서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지식을 함양하고 나아가 글로벌시대에 적합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조직행동론
효과적인 조직경영을 위해 조직 내 소속된 인간의 행동을 개인, 집단, 조직 차원에서 살펴본다. 슬기로운 조직생활을 필요한 자기이해뿐 아니라 리더십 발휘를 위해 필요한 동기부여, 리더십 이론, 조직문화 등을 학습한다. 조직행동에 대한 이해를 통해 조직 내에서의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 통제하는 역량을 배양한다.
리더십개발을위한EI코칭
리더십 개발에 필수적인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인지 하고, 활용하기 위한 이론과 실습을 다룸. 각각 다른 감정을 이해함으로써 감정이 내포하고 있는 정보를 활용하여 개인, 팀, 조직의 목표 및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개개인의 태도, 지식, 스킬을 개선함. 자기인식영역에서 자신의 목표를 성취해가는 과정에서 충만한 삶의 과정에 대한 코칭, 사회인식영역에서 관점확장에 대한 코칭, 관계인식 영역에서 프로세스코칭으로 삶의 이슈들에 대한 감정과 생각을 조망함.
커리어코칭
커리어와 커리어 개발을 이해하고, 코칭 대상자가 커리어 방향을 정의를 하도록 커리어코치로서의 역량과 자세를 갖추도록 한다. 커리어 개발계획의 수립을 포함한 커리어 코칭 프로세스 및 방법론을 학습하며 이에 필요한 툴을 제공한다. 삶 속에서의 일의 의미를 탐색하고 발견하고 준비하도록 하는 코칭 분야이다.
생산관리
생산관리
생산관리는 제조 및 서비스를 창출하는 기업의 생산시스템 및 공급사슬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여러 파생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본 이론과 관련 지식의 습득을 통해 유능한 관리자를 사회에 배출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서비스운영관리
서비스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최근 경제의 이동은 제조업에서 서비스산업으로 대이동하고 있는 추세로 서비스 산업은 기업이나 국가의 경쟁력과 국민생활수준 향상에 열쇠가 되며 삶의 질의 향상과 정신적 만족 서비스 안업의 부상으로 경제활동의 중추가 되고 있어 기업의 경쟁력 향상의 핵심적 활동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국가산업의 중추로서의 서비스 산업에서 서비스 운영관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합리적 서비스 운영관리를 위한 제반 개념과 방법을 다룬다.
스마트SCM
최근 공급망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공급망 가시성 확보와 리스크 관리가 매우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속에서 스마트 SCM구축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스마트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디지털 연결을 통해 변화하는 제조업 생태계에서 전체 공급망을 관리하기 위한 혁신적인 경영기법으로 다양한 혁신 사례를 통해 기업의 대응 전략에 관해 학습한다.
경영학 전공선택
숫자로보는경영
경영 및 투자에 있어서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회계자료의 분석방법을 연구하며, 특히 재무유동성, 수익성, 생산성의 평가를 위한 제 이론과 경리관리의 방식을 이수한다.
회계와재무제표분석
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회계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회계기준과 다양한 회계처리방법이 재무제표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살펴본다. 또한, 재무제표를 이용하여 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여 회계적사고가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제이슈분석
세계경제가 통합되고 글로벌 단일시장이 형성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활동이 기업의 수익에 큰 영향을 주게되었다. 기업의 활동이 주요 연구대상이다. 따라서 글로벌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수익활동을 정확히 분석하고 이해하여 그에 대응하는 전략수립 및 수행 능력을 갖추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본시장론
자본시장에서 경제주체들이 자금을 조달하고 자금을 운용하는데 있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자본시장의 경제적 기능, 이론, 현황 등을 살펴본다. 더불어 자본시장의 변화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투자론
분산투자, 자본자산 가격결정모형과 같은 투자이론을 배우고 데이터분석을 통해 실제 투자실적을 탐구한다. 또한 대체투자에 대해 이론과 실제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경영학세미나
피터 드러커의 매니지먼트(1954) 등 경영대가의 대표저서를 공부하고, 그의 사상이 기업경영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탐구하며, 또한 나의 업무에 어떻게 적용시킬지 생각한다.
기업경영세미나
경영학의 세부전공을 통해 지식을 쌓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현장 전반의 다양한 현안을 다루면서 이론과 실제를 접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풍부한 현장 사례를 통해 현실적인 문제를 접하게 되며 학문적 지식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다.
디지털경영
급변하는 디지털 기술의 효과적 도입과 활용을 통한 기업 성과 향상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다양한 디지털 기술 개요, 비즈니스 모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등을 포함한다.
뷰티경영
바디&얼굴이미지연구
개인의 이미지는 이제 사회생활에 있어서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이다. 다양한 장소에 맞게 이미지를 연출하고 자신의 컬러와 체형에 맞는 이미지메이킹을 연구한다.
인체반사학
신체 말단 부위에는 인체신경과 연결된 특유의 반응점이 있는데 이곳을 자극하여 외부 환경에 대하여 각 기관들이 잘 적응토록 하며 면역력와 저항력을 높여 신체 내부에서 일어나는 신진대사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요법이다.
뷰티건강서비스마케팅
기술중심으로 발전해온 미용산업은 이제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형태로 바뀌어야 하며 기술을 서비스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이에 서비스 교육 중심으로 무장시키는 경영마인드를 학습한다. 하여 서비스교육 중심으로 무장시키는 경영마인드를 학습한다.
자연요법&에스테틱
한방, 한의학을 기초로 오랜 시간 터득한 경험을 기초로 두고 자연적인 생체 원리를 터득하며 미용과 연결시켜 그 원리와 이론을 정립하며 자연 요법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습득한다.
미용과향장
다양한 화장품 산업의 발달과 확대로 관련 종사자. 기업, 기관들이 증가 하였고 이에 다라 많은 사람들이 향장 산업을 연구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따라서 고객들에게 신뢰 받을 수 있는 교육과 마케팅을 연구 개발 하여야 한다.
메디컬에스테틱
일상의 처치와 약리작용이 있는 성분의 스킨케어 제품, 기구, 도구 그리고 미용기기를 이용하여 최상의 피부 상태를 유지시키는 지식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뷰티건강상품개발
미용산업과 건강산업을 위한 상품개발, 홍보, 유통 전략을 학습하고 차별화된 사업모델을 개발한다.
테라피임상연구
본 과목은 건강증진과 미용적 효과를 볼 수 있는 아로마테라피의 이론, 추출방법, 효능, 그리고 활용법에 대해 연구한다.
K뷰티산업론
화장품을 포함하여 미적 디자인, 감동, 체험, 세련됨 등이 가미된 다양한 체험과 소비를 모두 포함하는 산업이다. 본과목에서는 한국의 뷰티산업의 현황과 특징 및 발전방안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