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디지털마케팅전공

 
전략 및 개론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마케팅의 4P (Product, Place, Price, Promotion) 중 프로모션에 해당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증진을 목표로 한다. 마케팅 과정 전반에 걸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이해하고,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디지털마케팅의 이해
디지털 미디어 매체의 역할과 특징을 이해하고,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적인 계획 및 전략 수립, 집행, 평가에 필요한 이론적 개념들을 학습한다. 나아가 검색엔진 마케팅 (SEM), 그로스 마케팅, 마케팅 자동화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어떻게 디지털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가를 논의한다.
디지털고객경험
고객과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환경을 디자인하기 위한 고객 체험 관련 이론 및 디자인 개발 방법론을 소개한다. 디지털 환경 속에서 고객 또는 사용자가 어떤 경험을 하게 할 것인지를 고민한다. 또한 디자인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방법론을 적용하여 신규 제품/서비스/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하는 방법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컨텐츠기획 및 제작
디지털 컨텐츠 기획
컨텐츠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실무 기법을 학습하는 데 초점을 둔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등 다양한 SNS 플랫폼을 활용해 마케팅 컨텐츠를 제작해보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목표에 따라 마케팅 컨텐츠가 어떻게 차별화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이해한다.
SNS컨텐츠 제작과 활용
본 과정에서는 다양한 SNS 플랫폼의 특징을 학습하고, 각 플랫폼에 효과적인 컨텐츠 제작법을 익힌다. 제작 실습을 통해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컨텐츠 (텍스트, 사진, 카드 뉴스, 영상 컨텐츠 )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증진시킨다.
디지털컨텐츠카피라이팅
본 과정에서는 브랜드 컨텐츠 및 SNS 광고 컨텐츠 제작을 위한 아이데이션 방법을 학습하고, 카피라이팅 실습을 통해 디지털 플랫폼에 적합한 카피 작성법을 익힌다.
채널마케팅
SNS마케팅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수단으로 자리잡은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기본 개념과 툴(SNS 플랫폼, 블로그, 유튜브 등)을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 한 미디어 믹스 전략 및 IMC 전략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SNS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에 관해 논의한다.
모바일앱마케팅
본 과정에서는 모바일 및 앱 마케팅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한다. 모바일 및 앱 마케팅의 주요 마케팅 지표를 살펴보고 모바일 앱의 트래킹 툴을 익힌다.
프로그래밍 및 분석
디지털마케팅프로그래밍
본 과정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HTML, CSS, JavaSript 등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홈페이지 제작 뿐 아니라, 마케팅을 데이터를 추출하고 조작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데이터기반 관계 마케팅
마케팅 데이터를 활용한 고객 관리와 장기적 관계 정립에 대해 학습한다. 디지털 멤버십 및 로열티 프로그램을 활용한 충성 고객 확보에 대해 이해하고, 긍정적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어떻게 소비자 데이터를 활용하는가에 대해 논의한다.
집행 및 성과측정
데이터마케팅의이해
본 과정에서는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 이해하고, 애널리틱스의 원리와 기능을 익힌다. 디지털마케팅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를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방안을 알아본다.
그로스마케팅
웹사이트로 유입된 고객이 구매확정 단계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많은 이탈이 일어나게 된다. 본 과정에서는 단계별로 이탈하지 않고 원하는 방향으로 전환되는 전환율의 상승에 초점을 두고, 각 단계별 퍼널데이터를 분석하고 퍼널사이의 전환을 높이는 방법들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구글애즈광고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중 하나인 구글 애즈(Google Ads) 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활용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브랜드의 목표 및 타겟에 따른 효과적인 구글 애즈 형식을 이해하고(검색, 디스플레이, 동영상), 집행 능력을 함양한다.
검색엔진마케팅
본 과정에서는 프로모션 및 최적화를 통해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웹사이트의 순위를 높이고 웹사이트로의 트래픽이 증가하도록 SEO(검색엔진최적화)와 검색광고를 포함한 다양한 개념들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구글태그매니저(GTM) 활용
구글 태그 매니저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웹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구글 태그 매니저를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위해 어떻게 구글 애널리틱스와 병행하여 활용하는가에 대해 논의한다.
프로젝트
SNS캠페인프로젝트I,II
본 과정은 디지털 마케팅 환경과 애널리틱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기업을 위한 디지털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업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측정 가능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마케팅 애널리틱스를 위한 전략을 제시한다.
데이터기반디지털마케팅프로젝트I,II
본 과정에서는 구글애널리틱스를 활용한 소비자 인사이트 분석에 초점을 둔다.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적 함의를 도출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한다.
경영학 전공선택
마케팅
마케팅의 기본이 되는 마케팅 환경과 전략, 고객을 이해하고 기업에서의 마케팅 관리 실무의 원리를 파악하기 위해 기본적인 마케팅 이론을 고찰하고 학습한다.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 또는 소비자의 의사결정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기업 및 비영리 조직의 상황에 적용하여 다면적인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실행하는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수립할 수 있는 마케팅전문가를 양성한다.
브랜드마케팅
기업에서 수행하는 마케팅 활동의 가장 중요한 대상인 소비자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하여 소비자의 감각경험과 브랜드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고 Memorable Event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전달한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나가는 과정에 대해 살펴본다.
마케팅전략
소비자를 이해하고, 나아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나가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와 함께 소비자 가치에 대한 이론 및 사례를 통해 가격 전략을 어떻게 시장에 적용할 것인지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프레임전략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세상을 어떤 프레임으로 바라볼 것인지를 자유롭게 생각해볼 것이다.
AI빅데이터 전공선택
데이터모델링과SQL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모델링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조작하고 추출하는데 있어서 정확하고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SQL을 작성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SQL을 내포하는 응용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개체의 설계와 구현 등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AI빅데이터프로그래밍
Python의 문법과 프로그래밍 로직을 학습학고 다양한 형태의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획득, 생성, 처리 및 분석하는 실습을 통해 데이터 처리를 위한 프로그래밍 능력을 함양한다.
통계분석
통계학의 기본개념을 비롯하여 회귀모형의 설정과 적합, 모형진단 등을 다룬다. 단순선형회귀모형, 다중선형회귀모형, 설명변수 선택 등을 R을 이용한 실제 데이터분석을 통해 습득하고 빅데이터에 적용한다.
빅데이터경영
본 과목은 기업 경영에 있어서의 빅데이터의 활용을 개괄적으로 다룬다. 빅데이터의 개요, 역할,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과 가치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적용사례를 분석함으로써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서의 기반역량을 확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