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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마케팅 시대의 브랜드 마케팅은 많은 광고 및 홍보 비용이 수반되기 때문에 주로 대기업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다. 따라서 시장에서의 성공이라는 열매는 필연적으로 대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보다 많이 누려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누구나 미디어를 제작하고 소비할 수 있는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서 마케팅은 더이상 사내에 마케팅 팀을 보유하거나 외부 마케팅 업체를 고용할 재정적 여력이 있는 대기업의 전유물이 아니다. 가령 2015년 모바일 중고거래 플랫폼을 선보인 스타트업 기업 ‘당근마켓’의 경우 서비스 초기에는 SNS 마케팅과 검색광고를 통해 앱 설치 고객을 확보했고,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색엔진(SEO) 및 앱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며 신규 사용자 유입은 증가시키면서 동시에 서비스에서 이탈하는 사용자 수는 최소화했다. 이러한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당근마켓은 단순한 온라인 중고거래 앱을 넘어 플랫폼을 중심으로 지역 주민을 연결해주는 지역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특히 서비스 출시가 7년밖에 지나지 않은 현재 당근마켓은 명실상부한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며 온라인 플랫폼 기업의 성공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다. 당근 마켓의 성공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디지털 시대에서는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누구나 마케팅 콘텐츠의 기획, 제작, 평가를 아우르는 마케팅 전략의 전 과정을 기업 경영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디지털 마케팅의 경우 마케팅 비용에 대한 효과(ROAS: Return on Ad Spend)를 웹이나 앱 상에 남게 되는 소비자의 데이터를 통해 상당히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교적 제한적인 예산으로 마케팅을 집행하는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 소상공인들에게 기회의 창을 제공한다. 하지만 디지털 인프라를 활용한 무한한 마케팅 기회의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전문 디지털 마케팅 인력 부족 문제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은 디지털 마케팅 업무에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삼성, KB 금융그룹, 교보생명 등을 비롯한 국내 대기업의 경우 디지털 전문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기업 내부적으로 디지털 마케팅 교육을 제공하는 등 기업의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에게 이러한 전문 교육에 대한 접근은 사실 쉽지 않다. 이에 최근 소상공인의 디지털 경쟁력 향상을 위해 카카오, 당근마켓 등의 온라인 플랫폼 기업들이 소상공인들을 위한 디지털마케팅 교육을 제공하거나 플랫폼 내에서의 마케팅 비용을 지원해 주는 등의 시도를 하고 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들 역시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강의를 제공하고 있고, 국내 대학 차원에서도 디지털 마케팅 프로그램을 제공해 디지털 종합 역량을 보유한 전문가들이 다양한 기업에 고루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분위기이다. 최근 발표된 코트라의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의 디지털 솔루션 활용도는 대기업의 그것과 상당한 차이가 나타나고, 이러한 디지털 전환의 지연은 장기적으로 대-중소기업간 경쟁력 차이를 보다 더 확대시킬 것이라고 한다. 사회적 차원에서의 디지털 인프라 확충과 디지털 인재의 지속적 양성, 소규모 기업에 대한 지원을 통해 더 많은 기업들이 제 2의 당근마켓으로 거듭날 기회를 갖게 되기를 기대한다. ※ 관련기사 : 서울경제(디지털마케팅, 스타트업에서부터 소상공인까지 시장 성공에 대한 문턱 낮춰, 2022.10.24.) https://www.sedaily.com/NewsView/26CH4JJGX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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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스카우트(대표이사 문영철)와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원장 최병구)이 지난 10월 20일 인공지능 분야의 공동 프로젝트 운영과 인력 양성 협조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취업 분야의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술 발전과 활용 가능한 인공지능 모델의 개발을 위한 △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야의 공동 프로젝트 수행 △ 홍보 협조 체계 구축 △ 국가지원 교육 및 연구 사업의 기획 및 운영 등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은 국내 최초로 AI와 빅데이터 분야를 다루는 대학원 석사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교육기관으로, 그간의 교육 및 연구 노하우에 기반하여 취업 분야의 인공지능 적용 모델 개발, 연구 개발 인력의 지원, 신규 프로젝트 기획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주)스카우트는 온라인 기반의 리크루팅 서비스를 바탕으로 헤드헌팅 및 HR컨설팅, 채용대행, 커리어매니지먼트, 아웃플레이스먼트 등 오프라인 서비스와의 연계 사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HR 전문기업으로 취업 분야의 인재 관리 노하우와 빅데이터 등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취업 분야의 인공지능 기술 구현을 지원하며, 정부 및 국가 산하기관의 교육 및 연구 사업 수행, 인재 양성 홍보 체계 구축 등에 협조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인공지능 기술의 도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실무 분야에 바로 적용 가능한 인공지능 모델의 개발과 서비스화, 인재 양성 방안, 취업 분야 빅데이터 수집 및 처리 등을 논의하며, 상호 발전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최병구 경영대학원장은 “우리 경영대학원이 보유하고 있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에 대한 교육 노하우와 체계, 그리고 인재를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며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그간의 노하우를 공유하여 취업 분야의 선도 기술 개발과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영철 (주)스카우트 대표이사는 “이전부터 쌓아 온 양 기관의 상호 유기적인 교류가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체계적인 협조 체계로 발전된 것처럼 앞으로 양 기관의 동반 성장이 기대되며, 국내 산학연의 모범적인 사례로 인공지능 기술의 현업 적용이라는 과제를 함께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은 2013년부터 실무형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과정으로 AI빅데이터전공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과정의 2023학년도 전기 신입생 모집 기간은 오는 10월 24일부터 11월 14일까지이다. ※ 관련기사 1. 국민대 경영대학원 "(주)스카우트와 인공지능 분야 업무협약 체결" [10.24] [에듀동아] http://edu.donga.com/?p=article&ps=view&at_no=20221024155327957818 2. 국민대 경영대학원-스카우트, AI 프로젝트 운영 등 MOU [10.24] [브릿지경제] https://www.viva100.com/main/view.php?key=20221024010005776 3. 국민대, 스카우트와 인공지능 분야 공동 프로젝트 운영·인력 양성 관련 업무협약 체결 [10.24] [스마트경제] http://www.dailysma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65502 4. 국민대-스카우트 인공지능 분야 공동 프로젝트 운영/인력 양성 [10.24] [베리타스알파]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433418 5. 국민대-스카우트, AI 공동 프로젝트 운영·인력 양성 업무협약 [10.24] [뉴시스] https://newsis.com/view/?id=NISX20221024_0002059106&cID=10201&pID=1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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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 인공지능 인재 육성을 위한 ‘인공지능활용 과정’ 입학식이 최병구 경영대학원장을 비롯한 국민대 교수진과 NH농협은행 이상래 부행장을 포함한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대학교 경영관에서 7일 열렸다. ‘고객이 체감하는 올 디지털’을 목표로 초혁신 디지털 금융을 선도하고 있는 NH농협의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이번 교육은 10월 7일부터 11월 25일까지 총 8주에 걸쳐 이루어진다. 이번 인공지능활용 과정의 교육을 위탁받은 국민대학교는 국내 최초로 학부(AI빅데이터융합경영학과), 일반대학원 석·박사(데이터사이언스학과), MBA(AI빅데이터전공) 등 모든 학위과정에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교육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나라 인공지능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이날부터 시작되는 교육과정에는 NH농협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의 핵심 요소 가운데 하나인 인공지능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해 파이썬 프로그래밍, 머신러닝, 딥러닝 등에 대한 이론 교육 뿐 아니라 GPU 24개를 갖춘 딥러닝 서버 7대를 사용해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실제 구현하는 실습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교육을 위한 강사진에는 국민대를 비롯한 학계의 여러 교수들과 현장 전문가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날 입학식에서 이상래 부행장은 “현재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인공지능과 함께 일을 해야만 하는 상황으로 변화하고 있는 시기”라고 강조하고 “금융업에서도 곧 인공지능과의 협업이 필수적인 시대가 도래할 것이기 때문에 이번 교육을 소중한 기회로 삼아 인공지능 활용 역량을 강화하여 자신과 NH농협의 발전을 위해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인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병구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장은 “기업의 성공적인 인공지능 구현을 위해서는 기술 뿐 아니라 업무재설계나 교육과 같은 인공지능 도입을 위한 활동에 대한 투자가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하고 “NH농협의 인공지능 도입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용적인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현업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관련기사 1. 국민대-NH농협, 2022년 '인공지능활용' 교육과정 입학식 개최(뉴시스, 2022.10.11.) https://newsis.com/view/?id=NISX20221011_0002043816&cID=10201&pID=10200 2. 국민대-NH농협, ‘인공지능활용’ 교육과정 입학식(한국대학신문, 2022.10.11.)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35192 3. 국민대·NH농협, 2022년 ‘인공지능활용’ 교육과정 입학식 개최(아시아투데이, 2022.10.11.) https://www.asiatoday.co.kr/view.php?key=20221011010005063 4. 국민대-NH농협 '2022 인공지능활용’ 교육과정 입학식 개최(베리타스알파, 2022.10.11.)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431944 5. 국민대, NH농협과 2022년 ‘인공지능활용’ 교육과정 입학식 개최(스마트경제, 2022.10.11.) http://www.dailysma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65046 6. 국민대·NH농협, ‘인공지능활용’ 교육과정 입학식 개최(AI타임스, 2022.10.11.) http://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7257 7. 국민대-NH농협, 2022년 ‘인공지능활용’ 교육과정 입학식 개최(메트로신문, 2022.10.11.) https://www.metroseoul.co.kr/article/20221011500548 8. 국민대-NH농협, 2022년 ‘인공지능활용’ 교육과정 입학식 개최(에너지경제, 2022.10.12.) https://www.ekn.kr/web/view.php?key=20221012010001718 9. 국민대-NH농협 '인공지능활용' 교육과정 입학식(내일신문, 2022.10.12.) 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438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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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혁신 종합역량을 보유한 최고 수준의 디지털 내부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삼성금융연수원과 국민대가 공동 개발 운영하는 『삼성금융사 디지털전략과정』 수료식이 지난 29일 삼성 금융캠퍼스 리더스홀(서초동)에서 열렸다. 이날 수료식에는 삼성화재 김규형 부사장을 포함한 삼성금융네트웍스(삼성생명/삼성화재/삼성카드/삼성증권 등) 임직원과 이태희 기획부총장을 비롯한 국민대 교수진들이 참석하였고 프로젝트 결과 발표, 우수 프로젝트 및 교육생 시상, 수료증 수여 등이 진행되었다. 『삼성금융사 디지털전략과정』은 데이터 분석, 디지털 비즈니스 등 디지털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교육과 디지털 기획부터 디지털 개발, 디지털 마케팅까지 디지털 업무 프로세스 전반을 학습하고 이를 현업에 적용하는 프로젝트 중심의 실무활용 교육으로 구성된 석사 수준의 직무교육과정이다. 지난 4월부터 약 4개월 동안 삼성금융네트웍스의 차세대 디지털 인재로 선발된 23명의 교육생들이 참여하여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를 디자인하고, 비즈니스를 구체화할 핵심 서비스의 프로토타입을 구현한 후, 이러한 서비스를 대상으로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과 실행방안을 도모하는 다수의 디지털 혁신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수료식에서 이태희 국민대학교 기획부총장은 “발표된 프로젝트 모두가 고객 중심의 디지털 경험을 제고하고 인공지능, 메타버스, 클라우드 등의 신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새롭고 의미 있는 시도”라고 말했다. 또한 “비즈니스, 제도, 기술, 사회 등의 관점에서 디지털 트렌드를 이해하고 디지털 기획, 개발, 마케팅 등 디지털 관련 역량을 보유함으로써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기업 내 시급한 현안을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는 디지털 혁신 전문가 다수를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양성하게 되어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꾸준한 디지털 역량 개발과 경험 축적으로 디지털 혁신을 선도할 디지털 분야 리더로서 자리매김하여 삼성금융네트웍스의 지속적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삼성금융사 디지털전략과정』은 삼성금융네트웍스의 디지털 내부역량 강화를 위해 향후에도 지속 운영될 예정이다. ※ 관련기사 1. 국민대-삼성금융네트웍스, '삼성금융사 디지털전략과정' 수료식 개최(중앙일보, 2022.08.02.)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91529#home 2. 국민대, 삼성금융네트웍스와 ‘삼성금융사 디지털전략과정’ 수료식 개최(데일리스마트, 2022.08.02.) http://www.dailysma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62672 3. 국민대-삼성금융네트웍스, ‘삼성금융사 디지털전략과정’ 수료식 개최(디지털타임스, 2022.08.02.)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2080202109919608009&ref=naver 4. 국민대-삼성금융네트웍스 '삼성금융사 디지털전략과정' 수료식 개최(베리타스알파, 2022.08.02.)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424422 5. 국민대-삼성금융네트웍스, ‘삼성금융사 디지털전략과정’ 수료식(브릿지경제, 2022.08.02.) https://www.viva100.com/main/view.php?key=20220802010000593 6. 국민대-삼성금융네트웍스, ‘삼성금융사 디지털전략과정’ 수료식 개최(에너지경제, 2022.08.02.) https://www.ekn.kr/web/view.php?key=20220802010000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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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원장 조윤호)과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회장 임규건)가 지난 23일 인공지능 분야의 실무 인재 양성을 위해 지난 4개월간 진행된 ‘AI실무능력 인증 과정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AI실무능력 인증 과정은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선도할 수 있는 실무 노하우 중심의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과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가 공동으로 개설한 과정으로 데이터사이언스 분야, Vision AI 분야, Conversational AI분야의 산업계 요구에 맞추어 교육 기간 동안 AI프로젝트 완성을 목표로 실무 교육과 모델 구현 등으로 이뤄졌다. 이번 과정에서는 △딥러닝을 이용한 코로나 전후 기간 항공 수요 예측 비교 항공 수요 관련 데이터에 기반하여 다양한 시계열 기반 딥러닝 모델들의 코로나 발생 이전과 이후에 대한 예측 성능을 비교 △다변량 시계열 데이터를 이용한 암호화폐 가격 예측 가격 변동성이 높은 암호화폐의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반영할 수 있는 정형 변수들을 탐색하고 시계열 특성을 함께 고려한 DeepAR 등의 예측 모델 연구 △딥러닝 기반 시계열 기법을 활용한 유통제품 수요 예측 제품 수명 주기가 짧은 유통 제품의 재고 결품과 과재고 보유를 막기 위해 시간에 따른 변화를 반영하고 다양한 공변량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시계열 기반 딥러닝 모델을 적용 및 비교 등의 3개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으며, 수료생들은 현업 멘토의 지도로 각자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프로젝트 성과물에 대한 산학 전문가단의 평가를 받아 인증 자격을 취득하였다. 또한 프로젝트 성과물을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22년 춘계 학술대회 특별 세션에서 발표하며 과정을 마무리 했다. AI실무능력 인증 자격을 취득한 수료생들은 AI기술을 필요로 하는 현업에서 프로젝트 주제를 발굴하고 다수의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가지고 있는 현업 멘토의 지도로 프로젝트를 완성하면서 AI기술 적용에 필요한 실무 역량을 쌓을 수 있었으며 포트폴리오 구성을 통해 교육과정 동안 축적한 지식과 노하우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그리고 이번 과정을 통해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과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는 AI 및 빅데이터 분야의 실무 중심의 핵심인재 양성을 공동 목표로 삼고, 지속적인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조윤호 경영대학원장은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문제를 직접 해결해본 소중한 경험은 앞으로 실무에서 귀중한 자원으로 사용될 것이며, 배운 지식의 활용 측면에서 새로운 도전을 한 수료생들의 노고와 열정에 박수를 보낸다”고 수료생들을 격려했다. 임규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장은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면서 실무형 인재에 대한 산업계의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며 “수료생들이 디지털 혁신을 이끄는 마중물이자 AI분야 실무 영역에서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내는 핵심 인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KMU-KIISS AI실무능력 인증 과정은 1년에 2차례 모집을 진행하고 있으며 해당 과정의 2022년도 후기 모집은 오는 7월 1일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 관련기사 1. 국민대-KIISS, 'AI실무능력 인증 과정' 성료(머니투데이, 2022.06.24.)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62414447463489 2. 국민대 KMU-KIISS, ‘AI실무능력 인증 과정 수료식’ 개최(교수신문, 2022.06.24.) 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90477 3. KMU-KIISS 'AI실무능력 인증 과정 수료식' 개최(베리타스알파, 2022.06.24.)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4197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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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2022-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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