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MBA 소식

 

NEW 리더십과코칭전공 김보영 주임교수님 한국코치협회 협회지 인터뷰

  • 2021-06-12
  • 211

국내 최초 국내 및 국제 코치 인증 경영학 석사 과정

국민대학교 MBA 리더십과코칭 전공


소개와 인사

안녕하세요. 국민대학교 MBA 리더십과코칭 전공 주임교수 김보영입니다. 국민대학교 MBA 리더십과 코칭 전공은 2012년에 개설되어 현재 10년째를 맞고 있는 경영학 석사 과정입니다.

국내 최초로 한국코치협회(KAC)와 국제코치연맹(ICF)의 인증을 받은 경영학 석사(MBA) 과정으로, 그동안 코칭과 리더십 분야의 영향력 있는 동문을 배출해 왔습니다. 리더십과코칭 MBA는 리더십과 코칭 분야에 특화된 커리큘럼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경영 분야에서 리더십은 가장 중요한 이슈 중에 하나입니다. 이러한 리더십의 중요성과 발맞추어 최근 그 중요성이 더욱 주목받고 있는 코칭을 더하여 “변혁을 이끄는 융합형 리더십-코칭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저희의 교육 목표입니다.


리더십과 코칭은 어떻게 연계가 되나요?

리더십의 목적은 변화와 혁신입니다. 팔로워의 변화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 그리고 조직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 리더십의 존재 이유입니다. 이것이 리더와 단순한 관리자와의 차이입니다. 코칭의 목적 또한 누군가의 변화와 성장을 지지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리더십과 코칭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개념입니다. 리더십은 경영학에서 가장 오래 연구된 학문 분야의 하나로, 심리학, 조직이론 등의 학제 기반을 바탕으로 다양한 리더십 메커니즘과 리더십 효과성에 대한 과학적 설명이 이루어져 왔습니다. 이러한 리더십의 학문적 기반과 코칭의 파워풀한 영향력이 접목된다면, 리더십 전문가뿐만 아니라 코칭 전문가 또한 굉장한 시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리더십을 배우기 위해 리더십과코칭 MBA에 입학하신 분들이 코칭의 매력에 빠지고, 코칭을 배우기 위해 입학하시는 분들이 리더십의 매력에 빠져 이 둘을 융합해 통찰을 얻어 가는 여정을 경험한다고 과정생들이 말씀하고 계십니다.


조직에서의 코칭의 미래와 리더십과코칭 MBA

현대 조직에서 코칭은 조직문화 차원에서부터 조직의 체질을 개선하고, 사람들의 잠재력을 개발시킬 수 있는 대안입니다. 이러한 조직의 요구는 단순히 성과적 니즈에 기인한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사회의 패러다임 변화와 더욱 인간 중심적인 조직을 만들고자 하는 니즈가 반영된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 군, 학교, 그리고 비영리 단체 등 다양한 조직에서 구성원들의 잠재력과 변혁을 일으키고 자기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리더십으로 코칭 리더십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조직에서 인력 개발이나 리더십 교육 등에 코칭을 접목하기 위해서는 조직과 사람, 시스템과 환경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이는 코칭 중심적 관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코칭을 통해 진정한 변화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더불어, 그 사람이 처해 있는 맥락 즉, 조직, 환경, 시스템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국민대 MBA 리더십과코칭 전공에서는 조직과 사람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이론과 실무를 기반으로 한 리더십 개발과 육성, 국제수준의 코칭 역량을 습득할 수 있는 과목들을 모두 배울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국민대MBA 리더십과코칭 전공만이 갖고있는 강점이나 차별화가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꼽을 강점은 저희의 교육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리더십과 코칭 분야의 학문적 역량과 실무 경험을 두루 갖추신 교수진들이 함께 한다는 것입니다. 오랜 코칭 교육 노하우를 갖추신 코칭 분야의 교수님들이 코칭에 대한 “진짜 공부”를 함께 하실 것입니다. 또한, 리더십과 조직관리 분야의 탁월한 연구 능력과 기업과 컨설팅에서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직접 기업의 리더들을 육성해 온 경험을 갖춘 리더십 분야의 교수진들의 수업은 바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리더십과코칭 MBA의 또 다른 강점은 바로 사람들입니다. 경력 개발을 위한 30대, 조직의 리더로서 혹은 각 분야의 전문가로서 깊이를 더하려는 40대, 그리고 조직관리와 세컨드 커리어를 준비하는 임원급 50대 등 다양한 연령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이 서로의 경험과 노하우를 나누면서 역동적으로 네트워킹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MBA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는 바로 좋은 사람들과의 네트워킹입니다. 각 분야의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재학생들 간의 성장 후원은 국민대 리더십과코칭 MBA의 큰 자랑입니다. 막강한 동문 네트워크를 빼놓을 수 없겠습니다. 졸업생 코치 전문가 네트워크인 KCN이 재학생들이 코칭 실습과 국제자격증 취득을 체계적으로 도와주고 있으며, 각 조직에서 리더급으로 활동하시고 계시는 졸업생 리더 전문가 네트워크인 Kola는 리더십 스터디와 네트워킹을 통해 영향력 있는 리더십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 두 네트워크는 우리 동문들이 사회적 가치에 기여할 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리더십과코칭 MBA를 마치면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된다는 점도 강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학위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경영학 석사 수준의 통찰과 지적 역량을 갖추어 자신만의 리더십 프로그램, 코칭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 훈련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큰 강점입니다. 그 과정 중에 국내 코치자격 뿐만 아니라, 국제 코치자격까지 이수할 수 있는 자격 요건 충족은 훌륭한 코치로서의 자연스러운 학(學)과 습(習)을 도울 것입니다.


(사)한국코치협회 회원들에게 마무리 인사 부탁드릴게요.

국민대 리더십과코칭 MBA는 초창기부터 (사)한국코치협회와 함께 했습니다. 더불어, 전통과 공신력을 갖춘 (사)한국코치협회의 인터뷰에 참여하게 되어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한국코치협회의 공신력 있는 자격 인증 요건은 리더십과코칭 MBA가 발전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충족시켜야 하는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좋은 파트너로서의 관계를 발전시켜나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원문보기 : http://kcoaching2015.cafe24.com/ebook/2021_38/

*출처 : (사)한국코치협회 협회지 <Coaching> 2021년 June    

*발행일 : 2021.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