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소식
-
2024 대한민국브랜드대상 특별상, 디지털마케팅전공 방혜진 교수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방혜진 교수가 한국 마케팅협회에서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개인부분에서 특별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12회를 맞은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고객가치 중심의 마케팅활동으로 혁신적인 시장 성과를 창출한 기업(개인)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지난 7월 19일(금) 롯데호텔월드 사파이어볼룸에서 열렸다. 국민대 방혜진 교수는 브랜드 전략 및 마케팅 분야에서 쌓아온 교육 및 연구 성과와 학문적 기여에 대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표적인 연구로는 아이트래킹 기술을 활용한 개인화 마케팅의 효과 연구, 증강현실 기반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소비자 반응 연구 등이 있으며 이러한 연구들은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등 국내외 저명 학술지에 게재되기도 했다. 교내 활동도 활발하다. 국민대 경영대학원 디지털마케팅 MBA 주임교수를 맡으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마케팅 산업의 트렌드를 반영한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을 지속적으로 개발함으로써 그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방혜진 교수는 "이번 수상을 통해 그동안의 연구와 교육 활동이 인정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브랜드 전략과 마케팅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연구를 이어가며, 우리나라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 관련기사 1. 2024 대한민국브랜드대상 특별상,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방혜진 교수(2024.07.20.)(소비자평가)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26580 2. 국민대 방혜진 교수, 2024 대한민국브랜드대상 특별상 수상(2024.07.23.)(뉴시스) https://www.newsis.com/view/NISX20240723_0002822552 3. 방혜진 국민대 교수, 대한민국브랜드대상 특별상(2024.07.23.)(뉴스1) https://www.news1.kr/society/education/5488927 4. 국민대 방혜진 교수 2024 대한민국브랜드대상 특별상 수상(2024.07.23.)(베리타스알파) https://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513699 5. 국민대 방혜진 교수, 2024 대한민국브랜드대상 특별상(2024.07.23.)(대학저널) https://dhnews.co.kr/news/view/1065602281963798 6. 방혜진 국민대 교수, 2024 대한민국브랜드대상 특별상 수상(2024.07.24.)(메트로신문) https://www.metroseoul.co.kr/article/20240724500020 7. 방혜진 국민대 교수,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특별상 수상(2024.07.24.)(매일일보) https://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1142878 8. 방혜진 국민대 경영대학원 교수,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특별상 수상(2024.07.24.)(스마트경제) https://www.dailysma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90438 9. 국민대 방혜진 교수, 2024 대한민국브랜드대상 특별상 수상(2024.07.24.)(열린뉴스통신) https://www.onews.tv/news/articleView.html?idxno=213703
-
국민대-경찰청, ‘24년 경찰청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 수료식 개최
치안 관련 데이터의 수집•분석•활용 역량을 갖춘 우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경찰청이 주관하고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원장 최병구)이 실시한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 수료식이 지난 21일 국민대학교 경영관에서 열렸다. 이날 수료식에는 경영대학원 강현모 부원장을 비롯한 국민대 교수진과 경찰청 미래치안정책국 이현구 과장 등 경찰청 임직원이 참석하였고 과정 결과 소개, 수료증 수여, 우수 프로젝트 시상 등이 진행되었다. 작년에 이어 두번째로 진행된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은 지난 4월 22일부터 120시간 동안 20명의 추천 인재들이 참여하여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핵심 역량을 교육받고, 현업에서 발굴한 주제를 중심으로 미래 과학 치안의 핵심 과제들을 해결하는 실무 중심의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10개 주제로 진행된 프로젝트에서 최우수로 선정된 프로젝트는 경찰 관련 법령 검색을 위한 AI 챗봇을 구현한 프로젝트로 경찰 업무 시 필요한 31개의 법령을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서비스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였다. 특히 범용 생성형 AI를 활용할 때 발생될 수 있는 환각(Hallucination) 즉, 잘못된 정보를 그럴듯하게 대답하는 현상이 법령 검색에는 매우 위험한 문제임에 따라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최우수팀으로 선정된 방세환 경사는 교육생 소감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핵심 교육 기간의 교육 내용을 실제로 활용해 보는 경험을 하게 되어 개인적으로 매우 뜻깊은 교육이었다.”라면서 “완벽히 구현된 결과물은 아니지만 현업에 돌아가서 이를 기반으로 발전시켜 경찰 업무의 부담을 덜 수 있는 서비스로 완성해 보겠다.”라고 소감을 전하였다. 강현모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부원장은 “현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주제로 구현된 프로젝트 결과물의 우수성에 이번 교육에 참여한 분들의 노력이 대단함을 느끼며 20명의 교육생 모두의 노고에 아낌없는 칭찬을 보낸다”라면서 “미래 과학 치안 구현에 이번 교육의 결과물들이 큰 계기를 마련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이번 교육의 모든 성과가 우리나라 치안 발전에 이바지하는 실제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그 핵심에 이번 교육생들이 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 관련기사 1. 국민대 "경찰청과 ‘24년 경찰청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 수료식 개최" (2024.06.25.)(에듀동아) http://edu.donga.com/?p=article&ps=view&at_no=20240625163330295390 2. 국민대-경찰청,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 수료식 (2024.06.25.)(대학저널) https://m.dhnews.co.kr/news/view/1065591284663883 3. 경찰청·국민대,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 수료식 (2024.06.25.)(뉴시스) https://n.news.naver.com/article/003/0012627972?sid=102 4. 국민대-경찰청 '2024 경찰청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 수료식 개최 (2024.06.25.)(베리타스알파) https://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510285 5. 국민대·경찰청,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 수료식 개최 (2024.06.25.)(매일일보) https://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1133530 6. 국민대-경찰청,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 수료식 개최 (2024.06.25.)(열린뉴스통신) https://www.onews.tv/news/articleView.html?idxno=210843 7. 국민대-경찰청, ‘24년 경찰청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 수료식 개최 (2024.06.25.)(뉴스티앤티) https://www.newstnt.com/news/articleView.html?idxno=385448 8. 국민대, 경찰청과 ‘2024년 경찰청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 수료식 개최 (2024.06.25.)(스마트경제) https://www.dailysma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89135
-
리더십과코칭전공 2024년 상반기 KCLC 합격자 자격증 수여식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은 리더십과코칭전공에서 주관한 KCLC(K-Certified Leadership Coach) 코칭 인증 자격시험에 5분(김선영님, 김혜진님, 이형석님, 임미화님, 최연규님)이 합격하셨습니다. 축하합니다♥ * KCLC(K-Certified Leadership Coach)란 국제코치연맹으로부터 ACTP인증을 받은 KLCP과정을 이수하고 실습 시간 등의 조건 충족시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이 부여하는 코치 인증 자격입니다. KCLCP 인증 자격을 취득한 코치는 필요한 코칭 시간을 충족하면 국제코치연맹이 인증하는 코치자격(PCC)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
태블로 코리아-국민대 경영대학원(MBA), AI빅데이터 및 디지털마케팅 교육 프로그램 발굴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세일즈포스코리아(태블로 한국 사업총괄 대표 위장영)와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원장 최병구)이 지난 5월 30일 인공지능(AI)/빅데이터 및 디지털마케팅 분야의 교육프로그램 발굴과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빅데이터, 인공지능, 디지털마케팅 등 디지털 혁신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 신규 교육 프로그램의 공동 개발 △ 사용자 확대를 위한 교육용 라이선스 지원 △ 양 기관의 홍보 협조 체계 구축 △ 공공 및 일반 기관 지원 교육 및 연구 사업의 기획 및 운영 등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은 AI와 빅데이터 관련 기술 및 활용을 교육하는 석사 과정인 AI빅데이터전공과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디지털마케팅전공을 국내 최초로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국민대는 그간의 교육 및 연구 노하우에 기반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협의체 운영 및 디지털 비즈니스 기반 확대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세일즈포스 코리아는 세일즈, 서비스, 마케팅, 커머스, 앱 개발, 데이터 분석, 생산성 플랫폼 등의 통합 솔루션으로 체계적인 고객관계관리 플랫폼을 제공하는 전문 기업으로 특히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태블로(Tableau)를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 혁신 주도 기업이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태블로는 저변 확대를 위한 교육 지원과 유관 분야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수행, 인재 양성 홍보 등에 협조할 예정이다. 최병구 경영대학원장은 “태블로와의 이번 업무 협약은 우리 경영대학원이 국내최초로 AI빅데이터전공과 디지털마케팅전공을 개설하고 운영하며 쌓은 교육 노하우와 체계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며 “학생들의 실무 경험을 높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태블로의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우수성을 알릴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태블로 코리아 위장영 한국 사업 총괄 대표는 “태블로 코리아와 국민대학교가 쌓아 온 교류가 이번 협력을 통해 체계를 갖추게 되어 양 기관의 발전이 기대되며, 단순한 솔루션 제공 측면이 아니라 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 협력의 모범적인 사례로 함께할 수 있어 앞으로의 협력과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은 2013년부터 실무형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과정으로 AI빅데이터전공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부터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과 전문 퍼포먼스 마케터를 양성하기 위한 디지털마케팅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해당 과정의 2024학년도 후기 신입생 모집 기간은 오는 6월 10일까지이다. ※ 관련기사 1. 세일즈포스코리아-국민대 경영대학원, AI·디지털마케팅 협력 MOU (2024.06.03.)(중앙일보) https://n.news.naver.com/article/025/0003364068?sid=102
-
[중앙일보]#그래니룩 #할매입맛 #할밍아웃, 옛 것을 나만의 방식으로 소비하는 “할매니얼” 소비자
방혜진/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디지털마케팅 전공 주임교수 한국 배우 최초로 오스카를 품에 안은 배우 윤여정부터 이제는 ’실버 인플루언서’의 상징이된 박막례 할머니까지, 할머니 셀럽에 대한 젊은 세대의 열기가 놀랍다. 세련되지 못하다고 여겨져 홀대 받던 옛 것과 조부모 세대의 문화가 이제‘취향’이라는 이름 하에 젊은 소비층에게서 수용되고 그들의 문화에 맞게 새롭게 재해석되고 있다. 오픈런을 명품 매장 앞에서나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해다. 전통 찻집이나 떡집에서나 쉬이 볼 수 있었던 전통 간식 약과는 이제 소비자들이 오픈런도 마다하지 않는 ‘잇템’이 되었다. 한 팩에 6,000원 남짓한 약과를 사기 위해 오픈런까지 마다 않는 그들이 바로 작은 것이라도 자신의 만족을 위해 즐길 줄 아는, 우리가 소위 말하는 MZ세대이다. 어렵사리 구한 약과는 당근마켓과 같은 중고거래 플랫폼을 통해 두배가 넘는 가격에도 인기매물로 거래된다. 약과 구매경쟁이 어찌나 치열한지 이러한 현상을 두고 ‘약과’와 ‘티켓팅’의 합성어인 ‘약케팅’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아래 그래프는 최근4년간 네이버에서 발생한 “약과”에 대한 검색어 트렌드로, 2021년을 기점으로 검색량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약과에 대한 검색량과 프랑스 대표 디저트인 마카롱의 검색량 추이를 비교해 보면 2022년 하반기 부터 약과의 검색량이 마카롱의 검색량을 역전한다. 옛 문화를 즐기고 재해석하는 과정을 즐기는 오늘날의 젊은 소비층을 “할매니얼” (‘할매’와 ‘밀레니얼’의 합성어)라 일컫는다. 할매니얼의 열기는 비단 약과에만 국한되는 문화 현상이 아니다. 약과 뿐만 아니라 흑임자, 인절미, 쑥 등 우리가 흔히 “할매 입맛”의 대명사로 칭해오던 식품들의 인기가 증가하며 유통업계에서도 관련 제품들을 줄지어 출시하고 있다. 가령, 할머니 바지 호주머니에나 들어있던 땅콩카라멜은 가슴 한 켠 소중한 추억으로 남을 뻔 했지만 작년 한해 2030세대의 매출 비중이 약 60%에 달하며 땅콩카라멜 맛 막걸리가 출시되기도 했다. 패션 분야에서도 할머니가 입을 법한 과감한 꽃무늬 패턴, 화려한 색감, 빛바랜 빈티지 옷들이 ‘그래니룩’혹은 ‘그래니 시크’라는 이름 하에 패션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젊은 소비층이 할머니 감성에 열광하는 무엇일까? 바로 취향 소비 사회의 도래이다. 대세가 아닌 개개인의 취향이 존중 받는 사회, 나만의 특별한 취향이 소위 ‘힙’한 것으로 여겨지는 사회에서 조부모 세대의 문화는 MZ세대들에게 익숙하고 편안하지만, 또 동시에 특별한 매력으로 다가왔다. 또한,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제품 소비에 있어서 높은 자유도를 가지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료를 혼합하거나 수정하며 나만의 방식으로 소비하는 경험을 소중하게 여기는데, 할머니 세대의 옛 문화는 이러한 모디슈머 (modify + consumer) 의 욕구를 잘 충족시켰다. 옛 문화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유니크한 취향을 가미함으로써 이를 자신의 개성을 뽐내는 하나의 창구로 활용한다. 가령,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작은 약과 하나를 먹더라도 그냥 먹지 않는다. 네이버에서 “약과 맛있게 먹는 법”만 검색해도 약과 위에 아이스크림을 올리고, 아메리카노를 곁들이고, 쿠키나 스콘으로 재탄생 시키는 등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로 작은 소비일지라도 그 소비의 경험 자체를 나만의 영역으로 탈바꿈 시킨다. 할매니얼 트렌드의 부흥은 문화의 세계화 현상과도 관련이 있다. 국가 간의 교류가 늘어나고 디지털 미디어 환경이 발달하면서 문화에 있어 국가 간의 경계가 사라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BTS와 블랙핑크의 노래를 전 세계인들이 즐기고, 오징어게임과 같은 K-컨텐츠가 수출되며 대한민국의 소프트파워가 크게 향상된 점은 누가 봐도 자명한 일이다. K-컬쳐의 세계화는 언제나 문화 수입국이던 대한민국을 문화 수출국으로 발돋움하게 해주었지만, 한편으로 “개성”과 “힙함”을 중요시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우리만이 즐길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한국적인 것은 무엇인가?’ 라는 물음을 던진다. 이러한 갈증이 할머니 세대의 문화와 만나, 자신만의 방식으로 한국적인 문화를 즐기는 할매니얼을 등장시켰다. 역사는 반복된다고 했던가. 고려 명종 22년과 공민왕 2년 약과를 만드느라 곡물, 꿀, 기름 등의 물가가 치솟자 약과의 제조가 금지되어 약과의 희소성이 무척 높아졌던 역사가 있다. 그로부터 700년이 훌쩍 지난 오늘날, 할매니얼의 등장이라는 굉장히 다른 이유로 유명 브랜드의 약과는 귀한 몸이 되어 만나보기조차 쉽지 않다. 입에 꼭 맞는 달콤하고 쫀득한 약과를 구하기가 티켓팅만큼이나 치열하지만, 그 열기가 참으로 반갑다. 옛 것에 나만의 감성을 더해 “내 것”으로 소화하는 젊은 소비자의 전통 문화 향유가 일시적인 것이 아니길 기대해본다. ※ 관련기사 : #그래니룩 #할매입맛…옛것을 나만의 방식으로 즐기는 ‘할매니얼’ 소비자(2024.05.28.)(중앙일보)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52300
-
드림인사이트-국민대 경영대학원, 디지털마케팅 위한 산학협력 MOU 체결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원장 최병구)은 디지털 마케팅 그룹 드림인사이트 (대표이사 김기철)와 디지털 마케팅 분야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산학협력을 위한 업무제휴 협약 (MOU)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 대한 실무적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산학 협력 교육 공동 기획 및 운영 ▲홍보 협조 체계 구축 ▲상호 간 교사 및 강사 공유 ▲인턴십 및 취업 지원 등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은 국내 최초로 디지털마케팅 분야를 다루는 대학원 석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교육 기관으로, 그간의 교육 및 연구 노하우에 기반하여 디지털 마케팅 산업 발전과 그에 걸맞는 인재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번 MOU에 대해 최병구 경영대학원장은 "국민대 경영대학원은 디지털 전환 (Digital Transformation) 이라는 경영학 패러다임의 변화에 걸맞는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디지털마케팅 MBA’ 과정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며 ” 이번 MOU를 통해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이 그동안 축적한 교육 노하우와 드림인사이트의 현장 경험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실무에 강한 디지털 마케터를 양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드림인사이트 김기철 대표는 “드림인사이트는 광고와 플랫폼, 커머스를 관통하는 융합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통해 독보적인 IMC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마케팅 그룹을 지향하고 있다”고 말하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간 다양한 분야의 디지털 마케터에 대한 역량을 함께 배양하고, 더 나아가 디지털마케팅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 양성의 기회를 만들어보고자 한다”고 전했다. 한편,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디지털마케팅 MBA 과정의 2024학년도 후기 신입생 모집이 6월 10일까지 진행된다. ※ 관련기사 1. 국민대 경영대학원·드림인사이트, 디지털 마케팅 산학협력 MOU 교환(2024.05.24.)(매일일보) https://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1123503 2. 국민대-드림인사이트, 디지털마케팅 MOU 체결(2024.05.24.)(대학저널) https://dhnews.co.kr/news/view/1065586822026127 3. 국민대 경영대학원-드림인사이트, 디지털마케팅 위한 산학협력 MOU 체결(2024.05.24.)(포인트데일리) https://www.point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106 4. 국민대 경영대학원-드림인사이트 디지털마케팅 위한 산학협력 MOU 체결(2024.05.24.)(베리타스알파) https://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505834 5. 국민대 경영대학원-드림인사이트, 디지털 마케팅 산학협력 MOU(2024.05.24.)(열린뉴스통신) https://www.onews.tv/news/articleView.html?idxno=207590
MBA소식
-
2024 대한민국브랜드대상 특별상, 디지털마케팅전공 방혜진 교수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방혜진 교수가 한국 마케팅협회에서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개인부분에서 특별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12회를 맞은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고객가치 중심의 마케팅활동으로 혁신적인 시장 성과를 창출한 기업(개인)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지난 7월 19일(금) 롯데호텔월드 사파이어볼룸에서 열렸다. 국민대 방혜진 교수는 브랜드 전략 및 마케팅 분야에서 쌓아온 교육 및 연구 성과와 학문적 기여에 대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표적인 연구로는 아이트래킹 기술을 활용한 개인화 마케팅의 효과 연구, 증강현실 기반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소비자 반응 연구 등이 있으며 이러한 연구들은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등 국내외 저명 학술지에 게재되기도 했다. 교내 활동도 활발하다. 국민대 경영대학원 디지털마케팅 MBA 주임교수를 맡으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마케팅 산업의 트렌드를 반영한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을 지속적으로 개발함으로써 그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방혜진 교수는 "이번 수상을 통해 그동안의 연구와 교육 활동이 인정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브랜드 전략과 마케팅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연구를 이어가며, 우리나라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 관련기사 1. 2024 대한민국브랜드대상 특별상,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방혜진 교수(2024.07.20.)(소비자평가)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26580 2. 국민대 방혜진 교수, 2024 대한민국브랜드대상 특별상 수상(2024.07.23.)(뉴시스) https://www.newsis.com/view/NISX20240723_0002822552 3. 방혜진 국민대 교수, 대한민국브랜드대상 특별상(2024.07.23.)(뉴스1) https://www.news1.kr/society/education/5488927 4. 국민대 방혜진 교수 2024 대한민국브랜드대상 특별상 수상(2024.07.23.)(베리타스알파) https://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513699 5. 국민대 방혜진 교수, 2024 대한민국브랜드대상 특별상(2024.07.23.)(대학저널) https://dhnews.co.kr/news/view/1065602281963798 6. 방혜진 국민대 교수, 2024 대한민국브랜드대상 특별상 수상(2024.07.24.)(메트로신문) https://www.metroseoul.co.kr/article/20240724500020 7. 방혜진 국민대 교수,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특별상 수상(2024.07.24.)(매일일보) https://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1142878 8. 방혜진 국민대 경영대학원 교수,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특별상 수상(2024.07.24.)(스마트경제) https://www.dailysma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90438 9. 국민대 방혜진 교수, 2024 대한민국브랜드대상 특별상 수상(2024.07.24.)(열린뉴스통신) https://www.onews.tv/news/articleView.html?idxno=213703
-
국민대-경찰청, ‘24년 경찰청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 수료식 개최
치안 관련 데이터의 수집•분석•활용 역량을 갖춘 우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경찰청이 주관하고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원장 최병구)이 실시한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 수료식이 지난 21일 국민대학교 경영관에서 열렸다. 이날 수료식에는 경영대학원 강현모 부원장을 비롯한 국민대 교수진과 경찰청 미래치안정책국 이현구 과장 등 경찰청 임직원이 참석하였고 과정 결과 소개, 수료증 수여, 우수 프로젝트 시상 등이 진행되었다. 작년에 이어 두번째로 진행된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은 지난 4월 22일부터 120시간 동안 20명의 추천 인재들이 참여하여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핵심 역량을 교육받고, 현업에서 발굴한 주제를 중심으로 미래 과학 치안의 핵심 과제들을 해결하는 실무 중심의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10개 주제로 진행된 프로젝트에서 최우수로 선정된 프로젝트는 경찰 관련 법령 검색을 위한 AI 챗봇을 구현한 프로젝트로 경찰 업무 시 필요한 31개의 법령을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서비스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였다. 특히 범용 생성형 AI를 활용할 때 발생될 수 있는 환각(Hallucination) 즉, 잘못된 정보를 그럴듯하게 대답하는 현상이 법령 검색에는 매우 위험한 문제임에 따라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최우수팀으로 선정된 방세환 경사는 교육생 소감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핵심 교육 기간의 교육 내용을 실제로 활용해 보는 경험을 하게 되어 개인적으로 매우 뜻깊은 교육이었다.”라면서 “완벽히 구현된 결과물은 아니지만 현업에 돌아가서 이를 기반으로 발전시켜 경찰 업무의 부담을 덜 수 있는 서비스로 완성해 보겠다.”라고 소감을 전하였다. 강현모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부원장은 “현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주제로 구현된 프로젝트 결과물의 우수성에 이번 교육에 참여한 분들의 노력이 대단함을 느끼며 20명의 교육생 모두의 노고에 아낌없는 칭찬을 보낸다”라면서 “미래 과학 치안 구현에 이번 교육의 결과물들이 큰 계기를 마련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이번 교육의 모든 성과가 우리나라 치안 발전에 이바지하는 실제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그 핵심에 이번 교육생들이 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 관련기사 1. 국민대 "경찰청과 ‘24년 경찰청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 수료식 개최" (2024.06.25.)(에듀동아) http://edu.donga.com/?p=article&ps=view&at_no=20240625163330295390 2. 국민대-경찰청,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 수료식 (2024.06.25.)(대학저널) https://m.dhnews.co.kr/news/view/1065591284663883 3. 경찰청·국민대,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 수료식 (2024.06.25.)(뉴시스) https://n.news.naver.com/article/003/0012627972?sid=102 4. 국민대-경찰청 '2024 경찰청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 수료식 개최 (2024.06.25.)(베리타스알파) https://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510285 5. 국민대·경찰청,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 수료식 개최 (2024.06.25.)(매일일보) https://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1133530 6. 국민대-경찰청,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 수료식 개최 (2024.06.25.)(열린뉴스통신) https://www.onews.tv/news/articleView.html?idxno=210843 7. 국민대-경찰청, ‘24년 경찰청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 수료식 개최 (2024.06.25.)(뉴스티앤티) https://www.newstnt.com/news/articleView.html?idxno=385448 8. 국민대, 경찰청과 ‘2024년 경찰청 데이터 분석 인력 육성 과정’ 수료식 개최 (2024.06.25.)(스마트경제) https://www.dailysma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89135
-
리더십과코칭전공 2024년 상반기 KCLC 합격자 자격증 수여식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은 리더십과코칭전공에서 주관한 KCLC(K-Certified Leadership Coach) 코칭 인증 자격시험에 5분(김선영님, 김혜진님, 이형석님, 임미화님, 최연규님)이 합격하셨습니다. 축하합니다♥ * KCLC(K-Certified Leadership Coach)란 국제코치연맹으로부터 ACTP인증을 받은 KLCP과정을 이수하고 실습 시간 등의 조건 충족시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이 부여하는 코치 인증 자격입니다. KCLCP 인증 자격을 취득한 코치는 필요한 코칭 시간을 충족하면 국제코치연맹이 인증하는 코치자격(PCC)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
태블로 코리아-국민대 경영대학원(MBA), AI빅데이터 및 디지털마케팅 교육 프로그램 발굴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세일즈포스코리아(태블로 한국 사업총괄 대표 위장영)와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원장 최병구)이 지난 5월 30일 인공지능(AI)/빅데이터 및 디지털마케팅 분야의 교육프로그램 발굴과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빅데이터, 인공지능, 디지털마케팅 등 디지털 혁신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 신규 교육 프로그램의 공동 개발 △ 사용자 확대를 위한 교육용 라이선스 지원 △ 양 기관의 홍보 협조 체계 구축 △ 공공 및 일반 기관 지원 교육 및 연구 사업의 기획 및 운영 등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은 AI와 빅데이터 관련 기술 및 활용을 교육하는 석사 과정인 AI빅데이터전공과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디지털마케팅전공을 국내 최초로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국민대는 그간의 교육 및 연구 노하우에 기반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협의체 운영 및 디지털 비즈니스 기반 확대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세일즈포스 코리아는 세일즈, 서비스, 마케팅, 커머스, 앱 개발, 데이터 분석, 생산성 플랫폼 등의 통합 솔루션으로 체계적인 고객관계관리 플랫폼을 제공하는 전문 기업으로 특히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태블로(Tableau)를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 혁신 주도 기업이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태블로는 저변 확대를 위한 교육 지원과 유관 분야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수행, 인재 양성 홍보 등에 협조할 예정이다. 최병구 경영대학원장은 “태블로와의 이번 업무 협약은 우리 경영대학원이 국내최초로 AI빅데이터전공과 디지털마케팅전공을 개설하고 운영하며 쌓은 교육 노하우와 체계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며 “학생들의 실무 경험을 높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태블로의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우수성을 알릴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태블로 코리아 위장영 한국 사업 총괄 대표는 “태블로 코리아와 국민대학교가 쌓아 온 교류가 이번 협력을 통해 체계를 갖추게 되어 양 기관의 발전이 기대되며, 단순한 솔루션 제공 측면이 아니라 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 협력의 모범적인 사례로 함께할 수 있어 앞으로의 협력과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은 2013년부터 실무형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과정으로 AI빅데이터전공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부터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과 전문 퍼포먼스 마케터를 양성하기 위한 디지털마케팅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해당 과정의 2024학년도 후기 신입생 모집 기간은 오는 6월 10일까지이다. ※ 관련기사 1. 세일즈포스코리아-국민대 경영대학원, AI·디지털마케팅 협력 MOU (2024.06.03.)(중앙일보) https://n.news.naver.com/article/025/0003364068?sid=102
-
[중앙일보]#그래니룩 #할매입맛 #할밍아웃, 옛 것을 나만의 방식으로 소비하는 “할매니얼” 소비자
방혜진/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디지털마케팅 전공 주임교수 한국 배우 최초로 오스카를 품에 안은 배우 윤여정부터 이제는 ’실버 인플루언서’의 상징이된 박막례 할머니까지, 할머니 셀럽에 대한 젊은 세대의 열기가 놀랍다. 세련되지 못하다고 여겨져 홀대 받던 옛 것과 조부모 세대의 문화가 이제‘취향’이라는 이름 하에 젊은 소비층에게서 수용되고 그들의 문화에 맞게 새롭게 재해석되고 있다. 오픈런을 명품 매장 앞에서나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해다. 전통 찻집이나 떡집에서나 쉬이 볼 수 있었던 전통 간식 약과는 이제 소비자들이 오픈런도 마다하지 않는 ‘잇템’이 되었다. 한 팩에 6,000원 남짓한 약과를 사기 위해 오픈런까지 마다 않는 그들이 바로 작은 것이라도 자신의 만족을 위해 즐길 줄 아는, 우리가 소위 말하는 MZ세대이다. 어렵사리 구한 약과는 당근마켓과 같은 중고거래 플랫폼을 통해 두배가 넘는 가격에도 인기매물로 거래된다. 약과 구매경쟁이 어찌나 치열한지 이러한 현상을 두고 ‘약과’와 ‘티켓팅’의 합성어인 ‘약케팅’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아래 그래프는 최근4년간 네이버에서 발생한 “약과”에 대한 검색어 트렌드로, 2021년을 기점으로 검색량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약과에 대한 검색량과 프랑스 대표 디저트인 마카롱의 검색량 추이를 비교해 보면 2022년 하반기 부터 약과의 검색량이 마카롱의 검색량을 역전한다. 옛 문화를 즐기고 재해석하는 과정을 즐기는 오늘날의 젊은 소비층을 “할매니얼” (‘할매’와 ‘밀레니얼’의 합성어)라 일컫는다. 할매니얼의 열기는 비단 약과에만 국한되는 문화 현상이 아니다. 약과 뿐만 아니라 흑임자, 인절미, 쑥 등 우리가 흔히 “할매 입맛”의 대명사로 칭해오던 식품들의 인기가 증가하며 유통업계에서도 관련 제품들을 줄지어 출시하고 있다. 가령, 할머니 바지 호주머니에나 들어있던 땅콩카라멜은 가슴 한 켠 소중한 추억으로 남을 뻔 했지만 작년 한해 2030세대의 매출 비중이 약 60%에 달하며 땅콩카라멜 맛 막걸리가 출시되기도 했다. 패션 분야에서도 할머니가 입을 법한 과감한 꽃무늬 패턴, 화려한 색감, 빛바랜 빈티지 옷들이 ‘그래니룩’혹은 ‘그래니 시크’라는 이름 하에 패션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젊은 소비층이 할머니 감성에 열광하는 무엇일까? 바로 취향 소비 사회의 도래이다. 대세가 아닌 개개인의 취향이 존중 받는 사회, 나만의 특별한 취향이 소위 ‘힙’한 것으로 여겨지는 사회에서 조부모 세대의 문화는 MZ세대들에게 익숙하고 편안하지만, 또 동시에 특별한 매력으로 다가왔다. 또한,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제품 소비에 있어서 높은 자유도를 가지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료를 혼합하거나 수정하며 나만의 방식으로 소비하는 경험을 소중하게 여기는데, 할머니 세대의 옛 문화는 이러한 모디슈머 (modify + consumer) 의 욕구를 잘 충족시켰다. 옛 문화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유니크한 취향을 가미함으로써 이를 자신의 개성을 뽐내는 하나의 창구로 활용한다. 가령,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작은 약과 하나를 먹더라도 그냥 먹지 않는다. 네이버에서 “약과 맛있게 먹는 법”만 검색해도 약과 위에 아이스크림을 올리고, 아메리카노를 곁들이고, 쿠키나 스콘으로 재탄생 시키는 등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로 작은 소비일지라도 그 소비의 경험 자체를 나만의 영역으로 탈바꿈 시킨다. 할매니얼 트렌드의 부흥은 문화의 세계화 현상과도 관련이 있다. 국가 간의 교류가 늘어나고 디지털 미디어 환경이 발달하면서 문화에 있어 국가 간의 경계가 사라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BTS와 블랙핑크의 노래를 전 세계인들이 즐기고, 오징어게임과 같은 K-컨텐츠가 수출되며 대한민국의 소프트파워가 크게 향상된 점은 누가 봐도 자명한 일이다. K-컬쳐의 세계화는 언제나 문화 수입국이던 대한민국을 문화 수출국으로 발돋움하게 해주었지만, 한편으로 “개성”과 “힙함”을 중요시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우리만이 즐길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한국적인 것은 무엇인가?’ 라는 물음을 던진다. 이러한 갈증이 할머니 세대의 문화와 만나, 자신만의 방식으로 한국적인 문화를 즐기는 할매니얼을 등장시켰다. 역사는 반복된다고 했던가. 고려 명종 22년과 공민왕 2년 약과를 만드느라 곡물, 꿀, 기름 등의 물가가 치솟자 약과의 제조가 금지되어 약과의 희소성이 무척 높아졌던 역사가 있다. 그로부터 700년이 훌쩍 지난 오늘날, 할매니얼의 등장이라는 굉장히 다른 이유로 유명 브랜드의 약과는 귀한 몸이 되어 만나보기조차 쉽지 않다. 입에 꼭 맞는 달콤하고 쫀득한 약과를 구하기가 티켓팅만큼이나 치열하지만, 그 열기가 참으로 반갑다. 옛 것에 나만의 감성을 더해 “내 것”으로 소화하는 젊은 소비자의 전통 문화 향유가 일시적인 것이 아니길 기대해본다. ※ 관련기사 : #그래니룩 #할매입맛…옛것을 나만의 방식으로 즐기는 ‘할매니얼’ 소비자(2024.05.28.)(중앙일보)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52300
-
드림인사이트-국민대 경영대학원, 디지털마케팅 위한 산학협력 MOU 체결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원장 최병구)은 디지털 마케팅 그룹 드림인사이트 (대표이사 김기철)와 디지털 마케팅 분야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산학협력을 위한 업무제휴 협약 (MOU)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 대한 실무적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산학 협력 교육 공동 기획 및 운영 ▲홍보 협조 체계 구축 ▲상호 간 교사 및 강사 공유 ▲인턴십 및 취업 지원 등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은 국내 최초로 디지털마케팅 분야를 다루는 대학원 석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교육 기관으로, 그간의 교육 및 연구 노하우에 기반하여 디지털 마케팅 산업 발전과 그에 걸맞는 인재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번 MOU에 대해 최병구 경영대학원장은 "국민대 경영대학원은 디지털 전환 (Digital Transformation) 이라는 경영학 패러다임의 변화에 걸맞는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디지털마케팅 MBA’ 과정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며 ” 이번 MOU를 통해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이 그동안 축적한 교육 노하우와 드림인사이트의 현장 경험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실무에 강한 디지털 마케터를 양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드림인사이트 김기철 대표는 “드림인사이트는 광고와 플랫폼, 커머스를 관통하는 융합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통해 독보적인 IMC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마케팅 그룹을 지향하고 있다”고 말하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간 다양한 분야의 디지털 마케터에 대한 역량을 함께 배양하고, 더 나아가 디지털마케팅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 양성의 기회를 만들어보고자 한다”고 전했다. 한편,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디지털마케팅 MBA 과정의 2024학년도 후기 신입생 모집이 6월 10일까지 진행된다. ※ 관련기사 1. 국민대 경영대학원·드림인사이트, 디지털 마케팅 산학협력 MOU 교환(2024.05.24.)(매일일보) https://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1123503 2. 국민대-드림인사이트, 디지털마케팅 MOU 체결(2024.05.24.)(대학저널) https://dhnews.co.kr/news/view/1065586822026127 3. 국민대 경영대학원-드림인사이트, 디지털마케팅 위한 산학협력 MOU 체결(2024.05.24.)(포인트데일리) https://www.point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106 4. 국민대 경영대학원-드림인사이트 디지털마케팅 위한 산학협력 MOU 체결(2024.05.24.)(베리타스알파) https://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505834 5. 국민대 경영대학원-드림인사이트, 디지털 마케팅 산학협력 MOU(2024.05.24.)(열린뉴스통신) https://www.onews.tv/news/articleView.html?idxno=207590
원우활동
-
디지털마케팅전공 2024학년도 봄학기 종강파티
디지털마케팅전공 2024학년도 봄학기 종강파티가 202406.15.(토) 진행되었습니다. 한 학기동안 열심히 공부한 디지털마케팅전공 원우 여러분!! 가을학기에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요♥
-
리더십과코칭전공 2024년 봄학기 종강파티 & 졸업생 환송회
2024년 봄학기를 마무리하며 리더십과코칭전공 종강파티 및 22기 졸업식 환송회가 있었습니다. 22기에는 재학생들과 함께 하는 마지막 시간이었으며 나머지 기수들에게도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지난 2년간 진심과 사랑으로 후배들과 함께 해 주신 22기 선배님들! 졸업을 축하드립니다!! ▶ 행사명 : 2024 리코스타 AWARDS ▶ 일정 : 2024.06.15.(토) 18:30~21:00 ▶ 장소 : 아리랑힐 호텔 동대문 3층 ▶ 대상 : 리더십과코칭전공 22기~25기 재학생
-
경영학전공 2024학년도 봄학기 종강총회
앗, 엊그제 개강한 것 같은데 벌써 종강? 그런데 이 홀가분한 기분좋음은… 무엇? ^^ 2024 학년도 봄학기 경영학전공 종강총회가 2024.06.15.(토)에 있었습니다. 개강의 목적은 종강인가요? 모두 모여 종강의 기쁨을 함께 했습니다. 사진을 보니 교수님들도 원우님들과 한 마음이 되어 종강을 반기시는 것 같습니다. 우리 경영학 원우님들, 방학동안 즐거운 추억 조각들을 바지런히 그러모아서 9 월 가을학기 개강총회 때 반갑게 만나길 기대합니다.
-
국민대 리더십과코칭, '방과후 퍼실리테이션' 과정 성료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MBA 리더십과코칭전공에서 특별한 프로그램인 '방과후 퍼실리테이션' 과정이 열렸습니다. 이번 과정은 본 전공에 재학 중인 24기 이미혜 코치(현. 홀가분연구소 소장)의 재능기부로 개설되었으며, 매주 토요일 수업을 마친 후 2시간씩 총 6주간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과정에는 재학생 뿐만 아니라 졸업생도 참여하였으며, 30명 중 28명이 수료하는 등 높은 참여율을 보였습니다! 이번 '방과후 퍼실리테이션' 과정은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와 높은 열정으로 이루어져 더욱 의미가 깊습니다. 이미혜 코치는 "원우분들께 협업과 민주적인 의사결정의 방법을 소개하고, 실제 조직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실 수 있도록 돕고 싶다."고 하였으며 또한 "수업나눔을 통해 제가 더 행복한 시간이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참여자들은 이번 과정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한 원우는 "함께한 6주간의 배움으로 퍼실리테이터는 리더의 또 다른 모습이란 걸 알았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또 다른 원우는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배우게 될 줄 알았는데, 매주 이 과정을 통해 성찰을 하고, 코칭을 더 깊이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하였습니다. 이번 '방과후 퍼실리테이션' 과정을 계기로 리더십과코칭 원우들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학습나눔 기회들이 더 많이 생겨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리더십과코칭전공 스승의날 행사
리더십과코칭전공 재학생들이 이번 학기 수업을 맡아 주신 교수님들께 감사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한 학기 동안 열정적인 강의를 해 주시는 교수님들께 학생들 모두 한 마음으로 사랑과 감사를 드렸습니다♥ 스승과 제자의 인연을 맺어 이를 소중히 여기고 기리는 리코 학생들과 교수님들 모두 멋지십니다!
-
"교수님, 감사합니다!" 경영학전공 스승의날 행사
경영학전공 원우들이 스승의날을 맞아 교수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뜻깊은 자리를 준비했습니다. 교수님들과 원우들이 모두 하나가 되어 찰칵!! 비바람이 부는 궂은 날씨에도 여러 교수님들과 많은 원우님들이 참석하셔서 행사를 빛내 주셨습니다. 이번 학기 열정과 사랑으로 열심히 강의를 해주시는 교수님 고맙습니다, 그리고 사랑합니다. *^^* 다시 한 번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우리 경영대학원 교수님들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원우활동
-
디지털마케팅전공 2024학년도 봄학기 종강파티
디지털마케팅전공 2024학년도 봄학기 종강파티가 202406.15.(토) 진행되었습니다. 한 학기동안 열심히 공부한 디지털마케팅전공 원우 여러분!! 가을학기에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요♥
-
리더십과코칭전공 2024년 봄학기 종강파티 & 졸업생 환송회
2024년 봄학기를 마무리하며 리더십과코칭전공 종강파티 및 22기 졸업식 환송회가 있었습니다. 22기에는 재학생들과 함께 하는 마지막 시간이었으며 나머지 기수들에게도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지난 2년간 진심과 사랑으로 후배들과 함께 해 주신 22기 선배님들! 졸업을 축하드립니다!! ▶ 행사명 : 2024 리코스타 AWARDS ▶ 일정 : 2024.06.15.(토) 18:30~21:00 ▶ 장소 : 아리랑힐 호텔 동대문 3층 ▶ 대상 : 리더십과코칭전공 22기~25기 재학생
-
경영학전공 2024학년도 봄학기 종강총회
앗, 엊그제 개강한 것 같은데 벌써 종강? 그런데 이 홀가분한 기분좋음은… 무엇? ^^ 2024 학년도 봄학기 경영학전공 종강총회가 2024.06.15.(토)에 있었습니다. 개강의 목적은 종강인가요? 모두 모여 종강의 기쁨을 함께 했습니다. 사진을 보니 교수님들도 원우님들과 한 마음이 되어 종강을 반기시는 것 같습니다. 우리 경영학 원우님들, 방학동안 즐거운 추억 조각들을 바지런히 그러모아서 9 월 가을학기 개강총회 때 반갑게 만나길 기대합니다.
-
국민대 리더십과코칭, '방과후 퍼실리테이션' 과정 성료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MBA 리더십과코칭전공에서 특별한 프로그램인 '방과후 퍼실리테이션' 과정이 열렸습니다. 이번 과정은 본 전공에 재학 중인 24기 이미혜 코치(현. 홀가분연구소 소장)의 재능기부로 개설되었으며, 매주 토요일 수업을 마친 후 2시간씩 총 6주간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과정에는 재학생 뿐만 아니라 졸업생도 참여하였으며, 30명 중 28명이 수료하는 등 높은 참여율을 보였습니다! 이번 '방과후 퍼실리테이션' 과정은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와 높은 열정으로 이루어져 더욱 의미가 깊습니다. 이미혜 코치는 "원우분들께 협업과 민주적인 의사결정의 방법을 소개하고, 실제 조직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실 수 있도록 돕고 싶다."고 하였으며 또한 "수업나눔을 통해 제가 더 행복한 시간이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참여자들은 이번 과정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한 원우는 "함께한 6주간의 배움으로 퍼실리테이터는 리더의 또 다른 모습이란 걸 알았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또 다른 원우는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배우게 될 줄 알았는데, 매주 이 과정을 통해 성찰을 하고, 코칭을 더 깊이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하였습니다. 이번 '방과후 퍼실리테이션' 과정을 계기로 리더십과코칭 원우들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학습나눔 기회들이 더 많이 생겨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리더십과코칭전공 스승의날 행사
리더십과코칭전공 재학생들이 이번 학기 수업을 맡아 주신 교수님들께 감사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한 학기 동안 열정적인 강의를 해 주시는 교수님들께 학생들 모두 한 마음으로 사랑과 감사를 드렸습니다♥ 스승과 제자의 인연을 맺어 이를 소중히 여기고 기리는 리코 학생들과 교수님들 모두 멋지십니다!
-
"교수님, 감사합니다!" 경영학전공 스승의날 행사
경영학전공 원우들이 스승의날을 맞아 교수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뜻깊은 자리를 준비했습니다. 교수님들과 원우들이 모두 하나가 되어 찰칵!! 비바람이 부는 궂은 날씨에도 여러 교수님들과 많은 원우님들이 참석하셔서 행사를 빛내 주셨습니다. 이번 학기 열정과 사랑으로 열심히 강의를 해주시는 교수님 고맙습니다, 그리고 사랑합니다. *^^* 다시 한 번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우리 경영대학원 교수님들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