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디지털마케팅전공

 

GA이해와활용

디지털상에서 고객의 여정을 이해하는 방법

수강생들의 궁금증

Q.쿠키리스 시대가 온다고 하던데 분석을 할 수 있는건가요?

Q.저희는 GA4를 사용하지 않는데도 필요한가요?

Q.분석한 결과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Q.너무 많은 종류의 행동데이터가 있는데 어떤 데이터를 봐야 하나요?

Q.매체에서의 성과데이터GA4에서 보는 성과데이터가 차이가 왜 발생하나요?

GA4이해와활용 장정훈 교수님의 답변

A.

디지털상의 데이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데이터가 어떻게 수집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 한 뒤 얻은 결론들을 가지고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가설들을 수립하고 실제 테스트를 통해 검증해가면서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 대한 이해도를 얻는 것이 핵심입니다.

디지털 분석툴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시간 효율성입니다. 장기적으로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깊이 있는 분석은 데이터 분석가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이 담당하게 되고, 자주 변화하는 디지털 마케팅 환경에서의 마케터들은 분석툴을 활용하여 빠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활용되는 분석툴들은 제공하는 회사가 다를 뿐 유사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1개의 분석툴을 제대로 이해하면 다른 분석툴을 보다 쉽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디지털광고데이터, 행동데이터를 분석하면서 실제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같이 배워가도록 하겠습니다.

교수님의 메세지

데이터는 만능이 아닙니다. 데이터 자체가 답을 주지도 않고요. 이번 과정을 통해 데이터를 읽고 해석하는 능력을 함께 성장 시켜 봅시다! 수집된 데이터들을 통해 다양한 시각으로 분석하고, 분석된 결과를 가지고 우리 서비스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는 테스트 기획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by. GA4 이해와 활용 장정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