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산학협력프로그램

 

삼성금융사 디지털전략과정

『삼성금융사 디지털전략과정』은 삼성금융연수원과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이 산학협력으로 공동 개발한 석사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데이터 분석과 활용, 디지털 기술과 비즈니스 등 디지털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교육과 디지털 기획부터 디지털 개발, 디지털 마케팅까지 디지털 업무 프로세스 전반을 학습하고 이를 현업에 바로 적용하는 프로젝트 중심의 실무활용 교육으로 구성된다.

교육과정 구성

  • 핵심 역량 교육

    전문가에게 필요한 데이터 분석·활용 역량 제고
    디지털 트렌드, 신기술, 비즈니스 적용 학습

    1. M1.5일

      데이터 분석과 활용

    2. M2.5일

      디지털 기술과 비즈니스

  • 실무 활용 교육

    디지털 업무 프로세스에 따른 실무중심 교육
    현업 Project 병행 (분야별 전문가 코칭 & 멘토링)

    1. M3.3일

      디지털 기획

    2. M4.3일

      디지털 개발 (UX)

    3. M5.4일

      디지털 마케팅

  • 현업 적용 & Project

    해외 선진기업(실리콘밸리) 벤치마킹, 벤치마킹 인사이트를 반영한 현업 Project 및 발표

    1. M6.6일

      글로벌 벤치마킹

    2. M7.4일

      Project

확대

커리큘럼

M1.5일 데이터 분석과 활용
데이터 분석과 활용 커리큘럼
주제 교육내용 시간 강사
입과식 및 과정 오리엔테이션(입과 Test 포함) - 2.5H
S1-1.
파이썬 기초
파이썬 소개, Jupyter Notebook 사용법 1 문현실 교수 (국민대)
변수와 연산자, 데이터 구조(list와 dictionary) 1
조건문, 함수와 라이브러리 1
프로그래밍 예제실습(Wrap-up Exercise) 1
S1-2.
데이터 처리와 시각화(I)
pandas 소개, DataFrame, 데이터 입출력 1 정여진 교수 (국민대)
데이터 추출/정제/정렬/요약 2
seaborn, matplotlib 소개 0.5
데이터 시각화 그래프(boxplot, scatterplot, barplot, heatmap 등) 2
데이터 시각화 예제실습(Wrap-up Exercise) 1.5
S1-3.
데이터 처리와 시각화(II)
streamlit 소개, 웹페이지 환경 설정, streamlit 실행 1 문현실 교수 (국민대)
데이터 집계(groupby, pivot_table) 1
데이터 변환(apply, user-defined function) 2
데이터 병합(merge, concat) 1
데이터 대시보드 예제실습(Wrap-up Exercise) 2
S1-4.
데이터 앱 개발(I)
streamlit에서 시각화 요소 및 seaborn 그래프 사용하기 1.5 이제혁 교수 (국민대)
시각화 요소 및 seaborn을 활용한 대시보드 실습 1.5
시계열 데이터 이해, 전처리 및 시각화 1
streamlit의 동적 시각화 요소 사용하기(selectbox, slider 등) 1
동적 시각화 대시보드 예제실습(Wrap-up Exercise) 2
S1-5.
데이터 앱 개발(II)
공간 데이터의 이해와 전처리(위도, 경도) 1 박종혁 교수 (국민대)
folium을 활용한 지도(map) 데이터 대시보드 만들기 1.5
나만의 대시보드 구축하기(사용 데이터셋 소개) 0.5
나만의 대시보드 구축하기(Practice & Assignment) 3
나만의 대시보드 구축하기(발표 및 피드백) 1
touch slide
M2.5일 디지털 기술과 비즈니스
디지털 기술과 비즈니스 커리큘럼
주제 교육내용 시간 강사
S2-1.
IT 기초
원활한 협업을 위한 개발 용어 이해 1 최원영 강사 (패스트캠퍼스)
네트워크와 서버, 클라이언트 2
API 문서 이해하기 2
앱 & 웹 이해하기 2
S2-2.
핀테크와 블록체인
핀테크 서비스와 고객 트렌드 3 권혁준 교수 (순천향대)
블록체인과 NFT 3
Wrap-Up & Key Point 도출 1
S2-3.
메타버스와 클라우드
금융 컴플라이언스 2 강인원 변호사 (로고스(유))
메타버스와 금융 1.5 이찬우 CISO (뤼이드)
클라우드컴퓨팅 2.5
Wrap-Up & Key Point 도출 1
S2-4.
AI와 금융
인공지능의 이해 3 권순일 팀장 (업스테이지)
비전AI와 금융 1.5
대화형 AI와 금융 1.5
Wrap-Up & Key Point 도출 1
S2-5.
디지털 비즈니스 벤치마킹
디지털 프로젝트 아이디에이션 3 이우진 교수 (국민대)
기업 소개, 사례분석, Q&A 4 (주)델리오
touch slide
M3.3일 디지털 기획
디지털 기획 커리큘럼
주제 교육내용 시간 강사
S3-1.
문제정의 및 구체화
시장혁신방법론 - 벤처스타트업의 시장접근 방법 (Lecture) 1 이우진 교수 (국민대)
팀별 아이디어 구체화 논의 - Project Topic 설정 1
핵심역량의 확인 - VRIO 1
세부시장기회 분석 - Market Opportunity Navigator 1 1
세부시장기회 분석 - Market Opportunity Navigator 2 1
시장기회 설정 - Where to Play 1
팀별 최종시장기회 설정 1
S3-2.
비즈니스 모델 설계
9 Blocks의 이해와 Lean Canvas (Lecture) 1 이우진 교수 (국민대)
비즈니스모델 설계-1: 가치제안 Canvas 1
비즈니스모델 설계-2: BM 9 Blocks 1
최종 Business Modeling 1
비즈니스모델 최종점검 1
가설중심사고에 기반한 BM 검증 1
BM 검증방안 수립 1
S3-3.
가설설정과 MVP 기획
Refresh Program(스트레칭/요가) 1 외부 전문강사
가설의 수립: Hypothesis Tree 1 이우진 교수 (국민대)
가설검증을 위한 워크플랜(Workplan) 설계-1 1
가설검증을 위한 워크플랜(Workplan) 설계-2 1
MVP(Minimum Viable Product)의 설계 1
Pivoting(피벗)의 이해 1
Wrap-up 1
touch slide
M4.3일 디지털 개발(UX)
디지털 개발(UX) 커리큘럼
주제 교육내용 시간 강사
S4-1.
UX/UI
Overview 및 MIRO 익히기 1 박도형 교수 (국민대)
UX 1
유용성과 멘탈모델 1
사용성과 정보구조 1
감성과 메타포 1
사용자 그룹핑과 Q-sorting 1
Q-sorting 실습 1
S4-2.
디자인씽킹 워크숍
아이스브레이킹 및 아이디이에션 설명 1 박도형 교수 (국민대)
이영진 책임 (LG전자)
Fact 공유 1
인사이트 도출 1
Opportunity 개발 1
Ideation 1
Concepting 1
2-page Concept Brief Creation 1
S4-3.
컨셉 평가 및 디자인
사용자 평가 1 박도형 교수 (국민대)
컨셉 평가 결과 공유 및 분석 1
컨셉에 대한 개선점 찾기 1
Figma 배우기 1
주요기능 정의 및 와이어프레임 그리기 1
Figma로 프로토타입 만들기 1
Figma로 프로토타입 만들기 & Wrap-up 1
touch slide
M5.4일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커리큘럼
주제 교육내용 시간 강사
S5-1.
디지털 마케팅의 이해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5 방혜진 교수 (국민대)
디지털 마케팅의 성장과 특징 1.5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1
Data-driven 마케팅 인사이트 1
디지털 마케팅 전략서 실습: 마케팅 환경분석 2
S5-2.
디지털 콘텐츠 기획
Refresh Program(스트레칭/명상) 1 외부 전문강사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콘텐츠의 중요성 1 윤경희 겸임교수 (국민대)
디지털 마케팅 프로세스 1
콘텐츠 마케팅 프로세스 1
콘텐츠 마케팅 사례연구 1
디지털 콘텐츠 기획 실습 2
S5-3.
퍼포먼스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의 이해와 주요개념 1 기유진 부장 (매드업)
프로그래매틱 광고생태계와 성과측정 1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활용/분석 2
케이스 스터디: 주요 플랫폼들의 퍼포먼스 마케팅 사례 1
검색엔진 마케팅 (특강: 황미라 애드 이피션시 2
S5-4.
마케팅 애널리틱스
그로스해킹 따라하기 1 장정훈 팀장 (이노션월드와이드)
NUX Case Study 1
디지털 행동 분석툴 이해하기 2
디지털 캠페인 성과측정 1
Toy Project (데이터 수집) 2
touch slide
M6.6일 글로벌 벤치마킹
글로벌 벤치마킹 일정표
현지시간 1일차 2일차 3일차 4일차 5일차
오전 San Francisco
도착
디지털 기획
[Academic Seminar]

Stanford Univ. 디스쿨 Stanford Univ. 디스쿨

디지털 개발
[Industry Visit]

Unity Unity

종합·빅테크 탐방
[Industry Visit]

Apple Apple

Google Google

San Francisco
출발
오후
프로젝트 컨설팅
[Orientation]

Kunai Consulting Kunai Consulting

디지털 개발
[Industry Visit]

Robinhood Robinhood

디지털 마케팅
[Industry Visit]

Moloco Moloco

[Go, Do & LEARN]

샌프란시스코 유니온 스퀘어 DX 사례 탐방

[Wrap-Up]

벤치마킹 결과 분석 및 평가

 
touch slide
M7.4일 Project
Project 1일차 일정표
1일차 (멘토: 이우진 교수, 송정진 대표)
오전 PT스킬 특강(윤성현 대홍기획), 팀별 디지털 기획 Draft 수정/보완
오후1 디지털 기획 Draft 수정/보완 & 발표 및 피드백
오후2 디지털 기획 Draft 수정(With 멘토링), 프로젝트 발표자료 작성
Project 2일차 일정표
2일차 (멘토: 박도형 교수, 이영진 책임)
오전 팀별 디지털 개발(UX) Draft 수정/보완
오후1 디지털 개발 Draft 팀별 발표 및 피드백
오후2 디지털 개발 Draft 수정(With 멘토링), 프로젝트 발표자료 작성
Project 3일차 일정표
3일차 (멘토: 방혜진 교수, 윤경희 교수)
오전 팀별 디지털 마케팅 Draft 수정/보완
오후1 디지털 마케팅 Draft 팀별 발표 및 피드백
오후2 디지털 마케팅 Draft 수정(With 멘토링), 프로젝트 발표자료 작성
Project 4일차 일정표
4일차 (금융연수원 & 국민대)
오전 프로젝트 결과 발표 준비 및 리허설
오후 최종발표 및 수료식(우수 팀/개인 시상)

강사진

M1. 데이터 분석과 활용
M1. 데이터 분석과 활용 강사진
문현실│교수
  • 현)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AI빅데이터전공 주임교수 (경영학박사/MIS전공)
  • 현) 한국데이터진흥원 데이터분석 자격검정 전문위원
  • 현) 한국표준협회 데이터사이언스 전문위원
정여진│교수
  • 현) 국민대학교 AI빅데이터융합경영학과 교수 / 일반대학원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주임교수
  • 현) 삼성금융연수원 SFDS 레벨1 통계과목 강사
  • 펜실베니아주립대학 통계학 박사
  • 연세대학교 응용통계학 학사/석사
이제혁│교수
  • 현) 국민대학교 AI빅데이터융합경영학과 교수
  • 전)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Staff Engineer
  • 서울대학교 산업공학 박사
  • KAIST 산업및시스템공학과 학사/석사
박종혁│교수
  • 현) 국민대학교 AI빅데이터융합경영학과 교수
  • 전)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엔지니어
  • 현) 삼성금융연수원 SFDS 레벨1 머신러닝과목 강사
  • 서울대학교 산업공학 학사/석사/박사
M2. 디지털 기술과 비즈니스
M2. 디지털 기술과 비즈니스 강사진
최원영│강사
  • 현) 패스트캠퍼스, 멀티캠퍼스 기업교육 강사
  • 전) NHN NEST iOS 개발
  • KB, SKT, 현대자동차, 네이버 외 다수
권혁준│교수
  • 현) 순천향대학교 경제금융학과 교수
  • 현) 부산시 블록체인 특구 위원
  • 현) 보험개발원/손해보험협회 블록체인 자문교수
  • 전) 한국은행 디지털통화 자문위원
강인원│변호사
  • 현) 법무법인(유) 로고스 변호사
  • 한국금융연수원 기업회생파산 교강사
  • 전) 한국수출입은행
  • 전) NH벤처투자㈜
이찬우│CISO
  • 현) Riiid 글로벌 보안 책임자(CISO)
  • 전) Cointelli 미국 보안 총괄 디렉터(DPO)
  • 전) 쿠팡, SK C&C, 카카오모빌리티 근무
권순일│팀장
  • 현) 업스테이지 사업 전략/개발 총괄
  • 전) ElementAI North east Asia business lead director
  • 전) McKinsey Engagement Manager/ Operation expert
M3. 디지털 기획
M3. 디지털 기획 강사진
이우진│교수
  • 현)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부원장 / 경영학부 교수
  • 현) 아산나눔재단 AER지식연구소 소장 / 한국벤처창업학회 부회장
  • 현) 전문엔젤투자자
  • 메릴랜드대학교 경영학 박사
M4. 디지털 개발(UX)
M4. 디지털 개발(UX) 강사진
박도형│교수
  • 현)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부원장 / 경영정보학부장
  • 전) 한국과학기술정보 연구원(KISTI) 선임 연구원
  • 전) LG전자 LSR 연구소 책임연구원
  • KAIST 경영대학 학사/석사/박사
M5. 디지털 마케팅
M5. 디지털 마케팅 강사진
방혜진│교수
  • 현) 국민대학교 KMU International Business School 교수 / 경영대학원 디지털마케팅전공 주임교수
  • 전) 미국 캔자스대학교 조교수
  • The University of Georgia 광고학박사 (디지털마케팅전공)
윤경희│교수
  • 현) 마케팅 컨설턴트
  • 현)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 전) SK플래닛, LG애드, 메가박스 근무
기유진│이사
  • 현) 매드업 브랜드사업부 이사
  • 현) ㈜ 네이키드 베지터블스 대표
  • 카카오뱅크 등 주요 플랫폼 기업의 모바일 퍼포먼스
  • 마케팅 기획/리딩 & 브랜드 비즈니스 리딩
장정훈│팀장
  • 현) 이노션월드와이드 Data Innovation 팀장
  • 전) 마이티하이브 한국 Analytics Team 팀장
문의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교학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