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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전공 방혜진 주임교수님 나스미디어는 최근 발표한 <2022 디지털 미디어 및 마케팅 트렌드 전망>을 통해, 국내 광고 시장이 전년 대비 4% 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는 한편, 디지털 광고 시장은 전년대비 8.8% 성장을 기록하며 전체 시장의 약 52% 를 점유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빠르게 확산된 언택트 문화는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경험하는 방식을 현저히 변화시켰고, 이는 모바일 마케팅, 라이브 커머스, 메타버스와 같은 새로운 디지털 환경 및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성장시키며 전체 디지털 마케팅 시장을 견인했다.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성장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AI), 클라우드 등의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기반을 두기도 하지만,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재정적 어려움을 겪은 기업들이 마케팅 예산을 삭감하며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을 요구함에 따른 결과이기도 하다. 디지털 마케팅이 약속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고객 행동 및 수요 예측’과 ‘측정 가능한 객관적 성과’는 기업의 입장에서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 지출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이처럼 마케팅 산업이 디지털 매체를 중심으로 재편됨에 따라 디지털 마케팅 인력에 대한 수요는 필연적이다. 이에, 서울시, 경기도 등의 지방자치단체뿐 아니라, 국·내외의 기업들 역시 디지털 마케팅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파악하고 관련 교육을 제공하는 등 디지털 전문인재 육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가령, 삼성의 경우, 삼성금융연수원의 주도하에 최고 수준의 디지털 종합역량을 보유한 내부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올해 4월부터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을 제공하고 있다. 해당 과정은 국민대학교 및 투이컨설팅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개발된 과정으로 점차 가속화되는 디지털 금융 경쟁에 대비하기 위한 삼성의 노력으로 해석된다. 뿐만 아니라, 교보생명 역시 올 6월부터 시작되는 ‘디지털 전환 번역가'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전 조직원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같이 산업의 추세에 따라 지자체 및 기업 차원에서 디지털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노력이 계속 되고 있지만, 국내 대학 차원의 교육은 아직 역부족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컬럼비아 대학, 코넬 대학, 노스웨스턴 대학 등 여러 해외 유수 대학이 디지털 마케터 양성을 위한 온/오프라인의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국내 대학 차원에서의 디지털 전환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업의 디지털로의 전환은 코로나19의 등장과 함께 그 시기가 약 10년가량 앞당겨 졌다고 한다.이에 따라 정부는 디지털 뉴딜 정책을 내놓고, 기업은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박차를 가하고 있는 만큼, 대학 교육 역시 이에 발맞춰 나가기를 기대해 본다. ※ 관련기사 : 조선일보(삼성, 교보생명 등 기업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 "대학 교육도 이에 발맞춰야 할 때", 2022.06.03.) https://misaeng.chosun.com/site/data/html_dir/2022/06/03/202206030202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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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디지털존(대표이사 전정우)와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원장 조윤호)이 지난 5월 31일 인공지능 분야의 공동 프로젝트 운영과 협조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야의 기술 발전과 적용 가능한 인공지능 모델/서비스의 개발을 위한 △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야의 공동 프로젝트 수행 △ 국가지원 교육 및 연구 사업의 기획 및 운영 △ 홍보 협조 체계 구축 등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은 국내 최초로 AI와 빅데이터 분야를 다루는 대학원 석사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교육기관으로, 그간의 교육 및 연구 노하우에 기반하여 인공지능 분야의 프로젝트의 적용 모델 개발, 연구개발 인력 지원, 신규 프로젝트 기획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주)디지털존은 전자문서 유통, 보안솔루션, 블록체인 등의 전자문서 및 전략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AI바우처 공급 기업으로 수요기업이 단기간 내에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구현하고 서비스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정부 및 국가 산하기관의 교육 및 연구 사업 수행 등에 협조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인공지능 기술의 도입을 고민하고 있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AI 모델개발, 서비스화, 현업 인재 양성 방안 등을 논의하며, 상호 발전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조윤호 경영대학원장은 “국민대 경영대학원이 갖추고 있는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야 교육체계와 노하우, 그리고 인재를 현장 실무와 공유할 수 있는 기회이다”며 “이번 MOU를 통해 그간의 연구와 기술 노하우를 공유하여 인공지능 기술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정우 (주)디지털존 대표이사는 “양 기관이 상호 유기적인 교류와 연구를 통해 국내 산학연의 모범적인 사례로 자리잡을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분야를 선도 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의 노력을 함께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은 2013년부터 실무형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과정으로 AI빅데이터전공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과정의 2022학년도 후기 신입생 모집 기간은 오는 6월 13일까지이다. ※ 관련기사 1. 조선에듀 : 국민대ㆍ디지털존, AI 분야 공동 프로젝트 운영을 위한 MOU 체결(2022.06.02.) http://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22/06/02/2022060202273.html 2. 에듀동아 :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디지털존, 인공지능 분야 공동 프로젝트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2022.06.02.) http://edu.donga.com/?p=article&ps=view&at_no=20220602180638530144 3. 매일일보 : 국민대 경영대학원, 디지털존과 ‘인공지능 프로젝트 운영’ 협약(2022.06.02.) http://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924010 4. 한국대학신문 : 국민대-디지털존, 인공지능 분야 협력(2022.06.02.)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29043 5. 베리타스알파 : 국민대 경영대학원-디지털존 인공지능 분야 공동 프로젝트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2022.06.02.)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417019 6. 서울경제TV : 디지털존-국민대학교, 인공지능 분야 공동 프로젝트 MOU 체결(2022.06.02.) https://www.sentv.co.kr/news/view/621247 7. 에너지경제 : 국민대, 디지털존과 인공지능 분야 공동 프로젝트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2022.06.02.) https://www.ekn.kr/web/view.php?key=20220602010000321 8. 핀포인트뉴스 :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디지털존과 인공지능 분야 공동 프로젝트 운영 위해 '맞손'(2022.06.02.) http://www.pinpoin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0345 9. 브릿지경제 : 국민대 경영대학원-디지털존, AI 공동 프로젝트 MOU(2022.06.02.) https://www.viva100.com/main/view.php?key=20220602010000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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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원장 조윤호)은 디지털 퍼포먼스 광고 대행사 애드이피션시 (대표이사 박소현, 한유진)와 디지털 마케팅 분야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산학협력을 위한 업무제휴 협약 (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MOU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실무 중심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산학 협력 교육 공동 기획 및 운영 ▲홍보 협조 체계 구축 ▲상호 간 교사 및 강사 공유 ▲인턴십 및 취업 지원 등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MOU에 대해 조윤호 경영대학원장은 "국민대 경영대학원은 국내 최초로 마케팅사이언스MBA, 마케팅애널리틱스MBA, 디지털마케팅전공을 연이어 개설하고 고급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Digital Transformation in Marketing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며 ”이번 MOU를 통해 그동안 축적한 교육 노하우와 애드이피션시의 현장 경험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실무에 강한 디지털 마케터를 양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소현 애드이피션시 대표이사는 “ 코로나 19 펜데믹은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의 속도를 가속화시켰으며, 2021년 국내 디지털 광고 시장 점유율은 과반을 넘어서 최고 성장율을 기록하게 되었다. 반면, 탐색부터 전환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구매 여정은 더욱 복잡해지며 기존 방식의 마케팅으로서는 고객을 더 이상 리드하지 못하게되는 복잡한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이로 인해 디지털 영역을 담당하는 마케터의 역량 역시 더욱 높은 수준을 요구받고 있으며, 고객에 대한 철저한 분석 및 다양한 플랫폼에 적응하고 빠르게 학습되도록 기업의 마케터에 대한 투자도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애드이피션시는 금번 산학 협력을 통하여, 디지털 마케터에 대한 역량을 함께 배양하고 복잡한 디지털 마케팅 환경에서 유의미하게 활용될 수 있는 인사이트를 발굴하여 함께 시장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보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은 ‘디지털 전환 (Digital Transformation)’이라는 경영학 패러다임의 변화에 걸맞는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지난 3월 국내 최초로 '디지털마케팅MBA' 과정을 선보였다. 전문 디지털 마케터 양성을 목표로 하는 해당 과정의 2022학년도 후기 신입생 모집은 오는 5월 23부터 시작된다. ※ 관련기사 1. 중앙일보 : 국민대 경영대학원-애드이피션시, 디지털마케팅 위한 산학협력 MOU 체결(2022.04.21.)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65323 2. 조선에듀 : 국민대·애드이피션시, 디지털마케팅 위한 산학협력 MOU 체결(2022.04.21.) http://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22/04/21/2022042101311.html 3. 베리타스알파 : 국민대 경영대학원-애드이피션시, 디지털마케팅 위한 산학협력 MOU 체결(2022.04.21.)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412594 4. 스마트경제 : 국민대 경영대학원, 애드이피션시와 디지털마케팅 위한 산학협력 MOU 체결 (2022.04.21.) http://www.dailysma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58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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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대학교와 삼성금융사(삼성생명/삼성화재/삼성카드/삼성증권)의 산학협력을 통해 디지털 종합역량을 보유한 최고 수준의 디지털 내부전문가를 양성하는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입과식이 19일 삼성 금융캠퍼스 리더스홀에서 진행됐다. 이날 입과식에는 이태희 기획부총장을 비롯한 국민대 교수진과 삼성생명 홍선기 부사장을 포함한 삼성금융사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입과식에서 홍선기 삼성생명 부사장은 “현재 금융시장은 코로나로 인해 앞으로의 10년의 변화가이미 와버린 상황에서, 고객 중심의 온오프라인 경험 제고 및 AI, 데이터, 메타버스, 클라우드 등 신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서비스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 확대, 핀테크 기업의 약진 등 업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디지털 금융 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다. 내부적으로도 삼성 금융사의 통합 플랫폼인 모니모를 지난주 오픈하는 등 그 어느때보다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과정이 더 의미있다고 생각하며 삼성 금융의 디지털 내부전문가를 양성하는 명품 과정으로 거듭나기를 응원한다”고 말했다. 이태희 국민대학교 기획부총장은 “국민대 경영대학원은 국내 최초로 AI빅데이터, 디지털 금융,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대학원 교육과정 개설과 인력 양성을 통해 국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그동안 축적한 교육 노하우와 긴밀한 산학협력을 통해 삼성금융사가 우수한 디지털 내부전문가를 지속해서 양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은 삼성금융연수원, 국민대 경영대학원, 투이컨설팅이 산학협력으로 공동 개발한 석사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데이터 분석, 디지털 비즈니스 등 디지털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교육과 디지털 기획부터 디지털 개발, 디지털 마케팅까지 디지털 업무 프로세스 전반을 학습하고 이를 현업에 바로 적용하는 프로젝트 중심의 실무활용 교육으로 구성된다. 앞으로 7월말까지 삼성금융연수원과 국민대 경영대학원에서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각사의 차세대 디지털 인재로 선발된 23명의 교육생을 대상으로 교수와 현업전문가로 구성된 30여 명의 강사진이 총 252시간의 교육과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 관련기사 1. 중앙일보 : 국민대와 삼성금융사의 산학협력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입과식 개최(2022.04.20)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64856#home 2. 서울경제 : 국민대, 삼성금융사와 산학협력 통해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입과식 진행(2022.04.19.) https://www.sedaily.com/NewsView/264R7ET9LS 3. 조선에듀 : 국민대·삼성금융사,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입과식 개최(2022.04.19.) http://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22/04/19/2022041901760.html 4. 머니투데이 : 국민대-삼성금융사,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입과식 열어(2022.04.20.)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42009547446328 5. 베리타스알파 : 국민대와 삼성금융사의 산학협력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입과식 개최(2022.04.20.)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412329 6. 스마트경제 : 국민대, 삼성금융사와 산학협력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입과식 개최 (2022.04.20.) http://www.dailysma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58537 7. 한국대학신문 : 국민대, 삼성금융사와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입과식 개최(2022.04.20.)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27057 8. 교수신문 : 국민대와 삼성금융사의 산학협력 ‘삼성금융사 디지털 전략과정’ 입과식 개최(2022.04.20.) 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87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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