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MBA 소식

 

NEW MBA 선택을 위한 선배들의 조언 '리더십과코칭MBA전공 이중대 원우'

Q1. 본인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한다면?

-> 현재 웨버샌드윅(Weber Shandwick)이라는 글로벌 PR/마케팅 전문 회사의 한국 지사에서 수석 부사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20년간 기업 고객을 위한 언론관계PR, 이슈/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마케팅, 소비재 마케팅 등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Q2. MBA 진학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 재직중인 회사의 구성원이 100명이 넘어가고, 영 밀레니얼 세대가 대거 구성원으로 흡수되면서, 인적 자원 및 조직 관리를 제대로 해야겠다는 필요성이 높아졌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이기는 하나, 경영 전반에 대한 지식을 키우고 싶다는 생각도 많은 시점이었다.

 

Q3. 국내외 다양한 MBA 프로그램 중 국민대 경영대학원 리더십과코칭MBA를 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서 커리어 성장을 거듭해오면서, 리더십과 코칭 역량을 키우는 것에 대해 그 고민과 니즈가 계속 높아져왔다. ‘리더십’ & ‘코칭’ 두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하는 대학원이 존재하는지 궁금하던 중 국민대학교에서 국내 최초로 리더십과 코칭을 전공으로 하는 정규 MBA 과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덧붙여, 조직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THE LAB H의 김호 대표와 해당 MBA를 졸업하고 국민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던 나비앤파트너스 유재경 대표 등 주변분들이 강력하게 추천해준 부분도 선택한 주된 이유 중 하나였다.

 

Q4. 국민대 경영대학원 리더십과코칭MBA 입학 전과 비교해 가장 크게 변화된 부분이 있다면?

-> 리더십과 코칭 두가지 관련 교육 과정에서는 사람 그리고 그 사람들의 감정, 생각, 느낌, 더 나아가 조직으로서 행동, 문화, 특성 등을 이해하는 과목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관련 수업들을 접하면서, 그동안 열심히만 살아온 스스로에 대해 다각도로 인식할 수 있게 되었으며, 리더로서 현재 조직 구성원들과, 컨설턴트로서 고객 임원들과 의사소통을 진행할 시, 무엇에 중심으로 두고,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특히, 리더십을 바라보는 관점을 넓히고, 구성원들과 코칭 기반 대화법을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해나가고 있다고 본다.

 

Q5. 국민대 경영대학원 리더십과코칭MBA를 다니며 가장 도움이 됐던 커리큘럼은 무엇인가요?

-> 물론 리더십과 코칭 관련 다양한 수업들에 참여해왔는데, 가장 도움이 컸던 것은 조직에 대한 이해도를 넓힐 수 있었던 부분들이다. 예를 들어 조직과 환경, 조직 행동론, 조직 문화와 리더십 등 주요 수업에서 교수님들의 주요 아젠다에 대한 설명과 사례 중심의 토론 수업은 재직하고 있는 회사와 고객사들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Q6. MBA를 다니며 정규 커리큘럼 외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조직문화, 리더십, 코칭 관련 교수님을 비롯해, 전현직 CEO 및 임원 코치 경험이 많은 교수진들을들을 만날 수 있어, 이론과 현장 감각을 겸비할 수 있는 지적 수준을 높일 수 있었다. 더불어 강조하고 싶은 것이 있는데, 리더십과코칭MBA 과정에서 공부를 하게 되면, 우리들은 서로를 ‘코치(coach)’로 호칭한다. 코치는 여러가지 정의로 그 개념을 정리할 수 있지만, 우리들은 ‘질문과 경청을 통해 사람의 성장을 지원해주는 파트너’라는 의미로 서로를 코치라 부르고 있다. 누군가의 성장을 지원해주는 것을 자신만의 코칭 철학으로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을 만난다는 것은 복 받은 일이라 생각한다.

 

Q7. 마지막으로 MBA 진학을 고민하는 분들을 위한 조언을 부탁 드립니다.

-> 돌이켜 생각해봤을 때, 회사를 다니면서, 2년간 토요일 학업을 병행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절대 아니다. 함께 공부를 했던 동기들과 선후배들의 연령대를 보면, 30대 ~ 60대까지 정말 다양했다. 누가 강요한 것도 아닌데 그들이 대학원 수업을 꼬박 꼬박 열심히 듣는 것은 자신의 개인적, 전문가적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고, 평생 학습의 시대라는 것을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조직의 성장 그리고 개인의 성장을 위한 리더십과 코칭 관련 성장의 욕구가 있다면, 도전해보기를 추천한다.

 

Q8. 졸업 후 취업∙재취업창업연봉인상 등에 도움이 되었는지?

-> 리더십과 코칭 관련 교육 자료를 만들어, 업계 후배들과 아름다운재단과 같은 NGO 임직원들을 위한 워크샵과 코칭 대화 세션을 진행해 오고 있다. 진정한 학습이란 자신이 공부한 것을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과 나눌 수 있을 때 비로소 나만의 지혜 더 나아가 지혜로서 체득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금전적 보상 이외에도 이 세상과 나눌 것들이 많아진 것에 대해 개인적인 만족감은 매우 높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