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MBA 소식

 

NEW DBpia 2018 올해의 논문상 수상 / 안성만 교수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빅데이터경영통계전공의 안성만 교수가 지난 1월 15일에 DBpia에서 선정한 2018년 공학분야 올해의 논문상을 수상했다. DBpia는 국내 최대의 학술논문 포털사이트로, 약 230만 편의 학술논문을 서비스하고 있다. DBpia는 매년 주제 분야별로 가장 이용빈도가 높았던 학술논문을 수상 후보로 선정하고, 이들에 대하여 연구자들로부터 온라인 투표를 거쳐 올해의 논문을 선정한다.

논문은 ‘딥러닝 모형과 응용사례’라는 제목으로, 최근 인공지능의 부상과 함께 주목받고 있는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의 한 가지 분야인 딥러닝(deep learning)을 위한 지도학습(supervised learning)모형을 다루고 있다. 지도학습모형은 인공신경망의 가중치를 최적화하는 방법으로 오류역전파 알고리즘을 사용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오류역전파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지도학습모형의 두 가지 세부적인 모형인 합성곱 신경망모형과 순환신경망 모형의 개념을 분석하고 이들의 응용사례를 다루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의 중요성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며, 딥러닝의 구현방법 발전은 지금보다 더욱 효율적인 인공지능 시스템의 구현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수상한 연구는 딥러닝의 근간을 이루는 학습모형의 기본 알고리즘과 인공신경망 구조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향후의 발전 가능성 모색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 국민대학교 홈페이지

https://www.kookmin.ac.kr/comm/board/user/be8e117863cfd580d7ed5931a799207c/view.do?dataSeq=1069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