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김종철

김종철코칭경영원

INTERVIEW

Q1. 본인 소개를 해 주시겠어요?

저는 김종철이고 리더십과코칭 전공 8기로 입학했습니다. 현재는 코칭경영원의 파트너 코치로 일하고 있습니다.

Q2. MBA에서 공부하신 것이 어떤 의미였는지 귀하의 스토리를 들려주세요

공과 대학을 졸업한 뒤, 1989년 미국에서 박사학위를 마치고 SK Hynix (구 현대전자)에서 메모리제품 공정개발 엔지니어로 입사해서 개발자로 일했습니다. 2001년부터는 미국 반도체 장비 회사에서 한국과 일본 지사장으로 일했습니다. 미국 회사에서도 기대보다 좋은 실적을 내는 경영자로서 주위의 인정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나름대로 만족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늘 무언가에 쫓기듯 바쁘고 조급한 마음을 가진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내 기대에 못 미치는 구성원을 답답하게 여겼고 문제 있는 사람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들의 부족한 점과 잘못을 찾아내 지적하고 고치는 것을 성장이라고 믿고 리더로서 나의 의무이며 소명이라 여겼습니다. 성과는 내고 있었지만 부하들에게는 무섭고 차갑고 이기적인 상사였습니다. 제 삶은 여유가 없었습니다.

해외 출장 중 호텔에서 지시하지 않고 동기 부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인터넷 신문 기사내용을 우연히 읽고 국민대학교 리더십과코칭 전공에 입학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처음에는 부하들을 잘 이끌고 그들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배우기 위해 입학했지만, 학위 과정을 통해 변한 것은 제 자신이었습니다. 리더십과코칭 전공에서의 공부는 머리로 이해하고 외우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연습하고, 몸과 마음으로 체화하는 공부였습니다. 교과목 대부분이 실질적이고 현장에서 응용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변화는 저의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 모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회사에서 구성원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자신의 주인’으로 존중하기 시작했고, 그들을 내 판단과 방향으로 변화시키겠다는 마음을 버리려 애쓰게 되었습니다. 내가 변하자 구성원들도 변하기 시작했고 자신을 증명하려는 듯 최선을 다했습니다. 관계가 변하자 분주했던 내 업무가 간결해지고 목표도 명확해 지더군요. 주위에서도 조직의 분위기가 달라졌다고 말하기 시작했다. 직원들은 다른 회사 다니는 친구와 후배에게 우리 회사가 좋은 회사라고 알리며 입사를 권유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연히 경영 성과도 경영진의 기대를 훨씬 넘었습니다. 조직의 중간 관리자들 중 몇 사람은 저처럼 코치가 되겠다며 코칭 훈련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60세가 되기 전에 은퇴하는 회사 전례를 깨고 64세까지 사장으로 일하다가 조직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제가 원하는 시점에 은퇴할 수 있었습니다. 은퇴 이후에는 조직에서 코칭을 하던 사장에서 코칭을 통해 리더들과 조직의 성장을 돕는 전문 코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부케가 본케가 된 것입니다.

리코(원우들끼리 부르는 “리더십과코칭 전공”의 애칭입니다)에 입학한 동기들도 하나같이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을 사명으로 여기는 사람들입니다. 그들과 2년을 함께 공부하며 몇 십 년 사귄 친구들처럼 우정을 쌓고, 배운 것을 서로 나누고 응원하는 특별한 경험을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내 자신에 대해 많은 성찰과 반성이 있었습니다. 가족들도 내가 공부한 것 중 리더십과코칭 전공 과정이 가장 효과적이었다고 놀립니다. 리코는 인생의 터닝포인트였습니다. 리코를 통해 완전히 바뀐 인생을 살게 된 것을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Q3. 후배에게 들려주시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지요?

우선 “리코”라는 탁월한 선택을 하신 것에 대해 축하드립니다. 인간은 누구나 되고 싶은 모습, 꿈이 있습니다. 그러나 좋은 사람이 되지 못하면 이룰 수 없거나 이루어도 지속할 수 없습니다. 리코 과정에서는 꿈을 이루고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것은 책이나 좋은 강의를 단순히 듣는 것으로는 쉽게 흉내낼 수 없는 강력한 무기가 될 것입니다. 날 수 있는 새는 나뭇가지가 부러질까 염려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리코 과정은 여러분에게 날개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멋진 동기들과 함께 성장하는 경험을 인생에 큰 재산이 됩니다. 어느 학교에서도 볼 수 없는 선후배들의 끈끈한 네트워크는 커다란 영향력으로 여러분의 성공을 도울 것입니다. 리더십과코칭 전공에서 특별한 경험을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리더십 #코칭 #MBA #비즈니스 코치 #지속적 성장

Q4. 주요 경력을 간략하게 소개해 주십시오
  • 1984~1989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재료공학 석사, 박사
  • 1998~2001 연세대학교 MBA 마케팅 전공 석사
  • 2001~2012 Veeco Korea 대표 및 아시아 반도체 사업 총괄
  • 2012~ 2015 Avantor Performance Materials 한국 및 일본 대표, 아시아 전자 사업 총괄
  • 2015 ~ 2017 국민대학교 MBA 리더십과코칭 전공 석사
  • 2015 ~ 2022 PMS Korea & Japan 대표
  • 2021 ~ 현재 코칭경영원 협력 코치
  • 2022~ 현재 코칭경영원 파트너 코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