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헬스케어매니지먼트전공

 
클리니컬 도수요법
일상생활에서 오는 근골격계의 스트레스로 인한 다양한 질환뿐만 아니라 스포츠 활동이나 재활운동시 근육의 불균형 해소와 긴장, 유착을 없애고 부상이나 신체기능 저하를 정상으로 회복시키기 위한 수기(손)를 이용하는 요법이다.
생애주기별운동프로그램연구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등 생애주기별 각각의 신체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건강 유지 및 질병 예방을 위한 운동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만성질환별운동처방
운동처방의 일반적인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여러 가지 만성질환의 병태생리,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동처방 방법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만성질환별 운동처방의 기본지식을 이해하고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적 자질을 갖춘다.
건강운동관리연구
운동생리학, 기능해부학, 운동처방론 등 건강운동관리사 시험과목을 바탕으로 운동을 통한 건강관리 방법에 대해 조사하고 토론함으로써 효율적인 운동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스포츠상해및테이핑적용실습
운동손상, 근육의 불균형, 부상 등으로 인해 저하된 근골격계 기능 및 관절가동범위를 운동과 테이핑요법을 이용하여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하여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실습한다.
항노화헬스케어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한 운동방법과 항노화 헬스케어와 관련된 기초과학, 응용과학에 부합되는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디지털헬스케어산업론
국내외 디지털헬스케어산업 분야의 다양한 성공 및 실패 경영사례를 알아보고 스포츠건강과 관련된 시설 및 기관의 경영전략에 대해 연구한다.
스포츠물리치료학
일상생활 및 스포츠 현장에서 발생하는 손상을 예방하고 질병이나 손상으로 인한 신경, 근육 또는 관절의 비정상적인 기능을 스포츠 물리치료를 통해 정상 또는 정상에 가까운 상태로 회복, 증진시키는 방법을 습득한다.
경영학 교과목
마케팅
마케팅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소비자 관점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장기적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순환적인 과정을 학습한다. 고전 이론과 최신 이론을 학습하고 이론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통합적인 응용능력을 배양함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서비스기업에 특화된 마케팅 주제와 전략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서비스의 종류에는 금융, 관광, 여행, 레스토랑, 호텔, 통신, 수신서비스 등이 망라되며, 강의와 사례연구 및 발표를 통해 서비스의 특성에 따른 마케팅 이론과 실무를 논의한다.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 또는 소비자의 의사결정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기업 및 비영리 조직의 상황에 적용하여 다면적인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실행하는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수립할 수 있는 마케팅전문가를 양성한다.
디지털마케팅
마케팅 전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블로그나 소셜미디어 웹사이트 등을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에 관해 학습한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마케팅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소셜미디어마케팅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를 활용하여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마케팅전략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리더십전략
성공적인 기업경영에 주요한 전략일 수 있는 리더십의 정의와 주요 이론들을 살펴본다. 또한 다양성과 포용성을 갖춘 기업조직의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세대와 젠더에 대해 알아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리더십을 함께 고민해 본다.
국제경영
국제경영의 성격과 범위, 국제적 기업 환경과 정치적 위험분석, 해외사업 전략, 국제경영 전략수립 및 각 기능별 관리 기법 등 국제경영 이론 전반과 기존 이론에 대한 체계적 평가를 시도한다.
생산관리
생산관리는 제조 및 서비스를 창출하는 기업의 생산시스템 및 공급사슬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여러 파생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본 이론과 관련 지식의 습득을 통해 유능한 관리자를 사회에 배출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서비스운영관리
서비스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최근 경제의 이동은 제조업에서 서비스산업으로 대이동하고 있는 추세로 서비스 산업은 기업이나 국가의 경쟁력과 국민생활수준 향상에 열쇠가 되며 삶의 질의 향상과 정신적 만족 서비스 안업의 부상으로 경제활동의 중추가 되고 있어 기업의 경쟁력 향상의 핵심적 활동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국가산업의 중추로서의 서비스 산업에서 서비스 운영관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합리적 서비스 운영관리를 위한 제반 개념과 방법을 다룬다.
경제이슈분석
세계경제가 통합되고 글로벌 단일시장이 형성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활동이 기업의 수익에 큰 영향을 주게되었다. 기업의 활동이 주요 연구대상이다. 따라서 글로벌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수익활동을 정확히 분석하고 이해하여 그에 대응하는 전략수립 및 수행 능력을 갖추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숫자로보는경영
경영 및 투자에 있어서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회계자료의 분석방법을 연구하며, 특히 재무유동성, 수익성, 생산성의 평가를 위한 제 이론과 경리관리의 방식을 이수한다.
21세기경영학세미나
경영학 전반에 걸쳐 인사조직, 마케팅, 회계, 재무금융 등과 관련된 최근 issue들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