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경제이슈분석

일상에서 접하는 경제기사를 이해하고 미래를 추정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습득

수강생들의 궁금증

Q.본 과목이 학생들에게 어떤 도움이 될까요?

Q.학생들이 목적을 위해 갖추어야 할 역량들이 있을까요?

Q.본 과목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소개해 주세요.

경제이슈분석 권형구 교수님의 답변

A.

우선 그동안 재미없게 느껴지던 경제 기사가 재미있어집니다. 더불어 해당 내용을 유창하게 풀어내는 경제전문가로서의 소양을 가지게 될 겁니다. 어떤 회의나 모임에서도 자신감을 가지고 본인 의견을 설파할 수 있는 기본소양이 함양됨으로써, 보다 학구적인 자세도 견지하게 될 것이고요. 더 큰 수확은 이제 그러한 지식을 기초하여 일상생활에서 경제활동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선구안이 생길 것이라 기대합니다. 지금까지도 대학원생들이 그런 효과에 대해서 자주 말씀을 해주시고 감사를 표하시는데 저 역시 즐거운 수업입니다.

강의를 열심히 듣기만 하시면 됩니다. 부담을 느낄 이유가 없다는 거죠. 편안한 마음으로 강의를 듣다 보면 재미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어려운 수학 공식이나 통계적 분석방법을 배우지는 않습니다. 어려운 것을 쉽게 설명해 드리는 게 제가 해야 할 몫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만 수강생들이 본 과목을 통해서 지적 욕구가 생겨서, 개별적으로 심화된 학습과정을 원한다면 이를 설계하는 데 도움을 드릴 수는 있겠네요. 충실히 수업을 듣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말씀드립니다.

매주 이슈가 되는 주제를 하나 선정해서 해당 기사를 분석하게 됩니다. 물론 해당 내용은 살아가는 데 있어 자주 접하게 되는 이야기죠. 말하자면 생활 속에 경제 이야기라고나 할까요. 금값이 상승한다 혹은 달러가 강세다. 그러면 우리 생활에는 어떤 변화가 예상될까요? 당연히 그러한 이야기를 전개하기 위해서는 왜 금값이 중요한지, 금값은 왜 상승하는지 또 금과 달러는 무슨 관계인지 그리고 가장 중요한 우리나라 원화와의 관계는 어떻게 돼서 우리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지 예상해보는 것이죠. 말씀드린 Insight 즉, 직관력을 기르는데, 가장 주목하고자 합니다.

교수님의 메세지

격변하는 시대에 우리는 수많은 경제기사를 접하게 됩니다. 경제의 주체인 개인, 기업 그리고 정부의 경제활동과 관련된 미시·거시적 경제 이슈의 기초가 되는 이론과 과정을 차근차근 학습함으로써 어려운 경제 이슈를 쉽게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해나가도록 합니다. 이러한 학습은 일상적인 경제활동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by. 경제이슈분석 권형구